‘함께 잘하는 아이들’ 제주도 농촌 돌봄 문제, 현장에서 답을 찾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8 18:45:55
  • -
  • +
  • 인쇄
제주도, 28일 홈치학교 프로그램 참여 등 지역 어린이 대상 5번째 민생투어 진행
▲ ‘함께 잘하는 아이들’ 제주도 농촌 돌봄 문제, 현장에서 답을 찾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균형 있는 환경 조성에 의지를 갖고, 농어촌 지역 아동들의 교육 기회 확보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복지정책 확대에 힘써나갈 계획이다.

제주도가 하반기 다섯 번째 민생투어로 농촌 주말돌봄교실 ‘홈치학교’를 찾아 지역 어린이 및 주민들과 현장 소통 간담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제주도는 28일 오후 2시 한경농협여성농업인센터(센터장 김군진 조합장)에서 홈치학교 수료식 ‘어린이들과의 동행’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가 힘을 모아 농촌 생활에서 발생하는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경농협여성농업인센터는 학원 및 보육 시설이 부족한 농촌지역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매주 토요일(오전 9시~낮 12시) 어린이 돌봄교실 홈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 활용법, 역사문화탐방, 동영상 제작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매주 월~목요일(오후 2~6시)에는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과 관련 수업(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진행함으로써 지역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 어린이와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열린 홈치학교 수료식에 참석해‘토끼의 간’ 동화 역할극에 참여하며 아이들과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지역 어린이 및 학부모와의 현장 간담회를 통해 교육 소감 및 애로사항 등을 경청했다.

한 어린이의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오영훈 지사는 “지금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은 예전보다 더욱 행복할 것”이라며 “어린이들이 더 큰 꿈을 꾸고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해보면서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교육 프로그램 확대 △교육 인프라 확충 △강사진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다함께 미래로, 빛나는 제주’라는 제주도정의 슬로건처럼, 홈치학교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제주도정이 추진 중인 15분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어디에 살든 똑같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제주도교육청, JDC, 농협 등과 협력해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 격차 해소 및 돌봄 정책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주말 돌봄교실 ‘꿈낭’을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15분도시 연계사업과 농협 등 지역자원을 결합한 제주만의 (읍면) 지역돌봄모델 등을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