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오염수 대응 수산물 방사능 검사‘전부 적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0 18:35:03
  • -
  • +
  • 인쇄
수산물 홍보 축제·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지속…23~26일 방어축제 개최
▲ 제주도, 오염수 대응 수산물 방사능 검사‘전부 적합’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도민 불안 해소와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한 생산 및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11~17일까지 이뤄진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10건(올해 누적 324건)이며, 검사 결과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같은 기간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6건(올해 누적 196건)으로 적합으로 판정됐다.

제주도는 방사능 검사 확대, 검사 결과 공개(누리집) 등 위기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도민불안 해소 및 수산물 안전·신뢰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수산물 홍보를 위한 다양한 지역축제를 병행하고 있다.

지난 10월 31일 제주 전지역이 ‘수산물 안심관리 마을’로 지정 됐고, 이후 38개소가 방사능검사를 실시하여 적합판정을 받았다.

최남단방어축제가 23~26일 대정읍 모슬포항 일원에서 열려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및 시식행사가 마련되며, 23~24일에는 서울 양천구 김장철 직거래장터에서 청정 제주수산물 판촉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23일에는 찾아가는 소비 촉진 행사를 세종시에서 진행하여 청정 제주수산물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도시권 제주 수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 홍보를 위해 18~19일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에서 제주특산품인 감귤, 수산물, 축산물, 6차 가공품 등 판촉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제주도는 수산물 수급가격안정기금 예산 약 15억 원을 투입해 제주수산물 국내 판매·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연말까지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청정제주의 안심 수산물을 널리 홍보하고, 어업인과 소상공인들의 피해 최소화로 경영안정을 도모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일부터 26일까지 38개 온·오프라인 업체와 함께 수산물을 최대 60%까지 할인하는 ‘코리아수산페스타’를 진행 중이다.

또한 일본 도쿄전력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가 11월 2일부터 3차 방류가 계획대로 진행 중이며, 안전상의 문제가 없음을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제9회 숲 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문경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9월 27일 영신숲 일대에서 문경숲어린이집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0개 기관의 영유아와 가족 8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9회 숲 페스티벌’을 개최했다.이번 페스티벌은 ‘놀숲, 쉼숲, 영신숲’이란 주제로 영유아들이 숲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신체·정서 발달을 도모하도록 기획됐으며, 숲 속 보물찾기 파라코트 키링 만들기 와글와글 숲속 맛 놀이터 장작 젠가 뽀글뽀글 지구

대전 서구,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 청소년 과학 캠프 진행

[뉴스스텝] 대전 서구는 ‘2025년 서구 청소년 창의과학아카데미’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하는 창의과학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9일 전했다.대전 서구와 국립중앙과학관은 관내 교육 취약계층 청소년의 과학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2023년 11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의 일환으로 작년에는 1박 2일 숙박형 캠프를 추진했으며, 올해는 일일 캠프 방식으로 진행했다.이번 캠프는 9월

책과 예술로 물든 가을… 제8회 서구 책 축제 성황리 마쳐

[뉴스스텝] 대전 서구는 ‘2025 서구 책 축제(부제: 서로(書路) 더 가까이)’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29일 전했다.올해 8회차를 맞은 서구 책 축제는 올해 갈마문화공원에서 열렸으며, 책을 주제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축제에는 개막 행사를 시작으로 클래식 음악회, 마술쇼, 가족뮤지컬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펼쳐졌으며, 책 구절 풍선 만들기, 동화구연 등의 독서 체험 부스가 운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