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공직자 대상 성인지 감수성 및 4대폭력 예방 교육 본격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0 18:35:13
  • -
  • +
  • 인쇄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과 성인지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추진
▲ 충북도, 공직자 대상 성인지 감수성 및 4대폭력 예방 교육 본격 실시

[뉴스스텝] 충북도는 도내 공직자들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와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5월부터 7월까지 성인지 아카데미,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 4대폭력 예방 통합교육을 잇달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양성평등기본법','성매매방지법'등 관련 법령과 충청북도 조례 및 지침에 근거하여 기획됐으며, 정책 집행 과정에서 성인지 관점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전문가 강연, 기관 맞춤형 방문 교육, 법정 의무교육 이수를 병행함으로써 공직사회 전반에 성인지 감수성을 정착시키고자 한다. 우선 도 본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지 아카데미는 지난 5월 16일부터 시작해 21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인공지능과 성인지 윤리’, ‘영화를 통한 성인지 감수성 이해’, ‘판례로 보는 성인지 감수성’ 등을 주제로 전문가들이 강의에 나서며, 사회 변화 속 젠더 이슈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돕는다.

이와 함께 도는 사업소 및 직속기관 소속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을 실시한다.

지난 5월 9일부터 시작돼 오는 7월 8일까지 도로관리사업소, 농업기술원, 산림환경연구소 등 총 6개 기관에서 진행되며, 신종 여성폭력, 홍보물 속 성차별 요소,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 등 실무에 밀접한 주제들로 구성되어 현장 중심 교육의 실효성을 높인다.

아울러,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4대폭력 예방 통합교육도 본격 추진된다.

이번 교육은 성희롱,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예방 등 법정 필수과목을 포함하며, 디지털 성범죄와 데이트폭력, 2차 피해 예방 등 현실적인 이슈까지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지난 5월 13일부터 시작돼 7월 8일까지 총 5회에 걸쳐 각 회차별 4시간씩 운영되며, 공무원은 물론 공무직, 기간제, 청원경찰 등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다.

충북도는 이번 교육이 단순한 의무 이수에 그치지 않고, 성인지 관점이 행정의 전 과정에 반영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의 인식 변화가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이번 교육은 공직사회의 중요한 문화적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경숙 도 양성평등가족정책관은 “정책과 조직문화 전반에 성평등 가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대한 개막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일 ‘K-푸드의 원류’ 남도미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막식을 목포 박람회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원이 국회의원,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조성오 목포시의회 의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또한 모하메드 잠루니 빈 칼리드 주한 말

다시 돌아온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경기도·경상원, 하반기 참여 점포 모집 시작

[뉴스스텝] 지난 6월 도내 400여 상권에서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다시 시작한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오는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도내 약 370개 상권에서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4년 처음 시작한 ‘통큰 세일’은 내수 회복을 통해 민생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산울동 공원 조성, 주민의 여유로운 일상 지원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6-3생활권(산울동) 공원(1공구) 조성공사를 9월 30일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개방해 나아갈 계획이라 밝혔다.이번에 조성된 공원은 131,221㎡ 규모로 BRT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주거단지, 학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보행 및 휴식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공원은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