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구글 클라우드, 제주서 글로벌 미래인재 키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6 18:35:02
  • -
  • +
  • 인쇄
인공지능(AI) 융합 인재양성, 지역기업 및 공공기관 협업서비스 구축
▲ 제주-구글 클라우드, 제주서 글로벌 미래인재 키운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와 맺은 협약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에서 미래성장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우도록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9~14일 미국 출장에 나선 오영훈 지사는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베이 뷰(Bay View) 캠퍼스에서 윌슨 화이트 구글 공공정책부문 부사장과 구글 클라우드 기반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은 글로벌 기업인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해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도민까지 대상을 넓혀 계층별․맞춤형 글로벌 인공지능(AI) 융합 인력을 양성하고, 민간․공공부문 협업서비스를 구축해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걸맞은 지역혁신을 도모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제주도와 구글 클라우드는 이번 업무협약이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미래산업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전문인력을 제주에서 양성해 지역의 성장을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구글 클라우드의 인력양성 커리큘럼을 살펴본 뒤 화이트 부사장에게 인력양성의 대상을 초중고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도민까지 확대하고 제주도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제주도 히스토리북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 활용방안 등을 제안했다.

또한, 제주형자율학교를 디지털 선도학교로 연계하는 방안과 함께 세계 최고의 청정 관광지이자 휴양지인 제주에서 구글직원들이 워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도 요청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커리큘럼은 기본교육, 기술교육, 피팅․네트워킹 데이, 실습프로그램 자격증 취득(GCP Digital Leader 등) 등 체계적으로 구성돼 있으며, 구글코리아 주관으로 잡페어(Job Fair)를 운영해 양질의 일자리로 연계되도록 추진한다.

11월부터'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과 연계해 도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24년에는 도내 대학에 실무 중심의 정규학기 과정을 개설하는 한편,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중장기 교육과정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특화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일반도민은 평생교육 차원의 정보기술(IT) 역량강화 과정, 개발자 과정, 강사양성 과정 등을 운영한다.

구글 클라우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을 구축해 도민․공공체감형 협업서비스를 구축하고, 지역 기업 기술 지원, 글로벌신산업 성장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 추진, 스타트업 창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간다.

제주도는 구글 클라우드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구글 클라우드 공인 파트너사의 제주지사 설립과 도내 구글 클라우드 종합 인재양성 센터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기업과의 공동 연구개발 등 지역산업과 구글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연계해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리더들이 제주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협력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비보이즈,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 첫 게스트 출격!

[뉴스스텝] 신예 보이그룹 비보이즈(BE BOYS)가 첫 게스트로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을 빛냈다.비보이즈(윤서, 구현, 민준, 학성, 타쿠마, 원천)는 지난 21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5 30라운드 안산 그리너스 FC와 충북청주 경기에 초청받아 시축에 나섰다.이날 비보이즈 멤버 6명 전원이 시축을 맡아 의미를 더했으며 관중석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특히 이번 홈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함준호 장군 추모식서 기념비 환경개선 성과 전해

[뉴스스텝] 서울시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지난 11일,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함준호 장군 추모식’에 참석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함준호 장군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싸우다 장렬히 전사한 영웅으로, 장군의 숭고한 희생을 후대에 전하는 기념비가 강북구 삼양로159나길 4-7에 위치해 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백번의 추억’ 김다미의 마음도, 신예은의 진실도, 모두 늦어버린 고백 타이밍, 허남준의 선택은?

[뉴스스텝] JTBC ‘백번의 추억’ 김다미가 둘도 없는 친구 신예은을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섰지만, 신예은도 어긋났다. 허남준에게 버스 안내양이란 사실을 고백하기 전, 정체를 들킨 것.지난 21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백번의 추억’(극본 양희승·김보람, 연출 김상호, 제작 SLL) 4회에서 한재필(허남준)의 쪽지는 고영례(김다미)의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 엄마(김정은) 간병을 해야 하는 자신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