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특화지구’ 진주시로 우주분야 기업이 모여 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8 18:40:22
  • -
  • +
  • 인쇄
진주시, (주)워커린스페이스·(주)솔탑·에이블맥스(주)·메이사플래닛(주)와 업무협약
▲ ‘위성특화지구’ 진주시로 우주분야 기업이 모여 든다

[뉴스스텝] 진주시는 8일 시청 기업인의 방에서 (주)워커린스페이스, (주)솔탑, 에이블맥스(주), 메이사플래닛(주)와 우주분야 기업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김해동 (주)워커린스페이스 대표이사, 사공영보 (주)솔탑 대표이사, 박정혁 에이블맥스(주) 대표이사, 김동영 메이사플래닛(주) 대표이사가 참석해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적 협력 증진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관내 우주분야 신규 투자 및 전문인력 고용 창출, 지사 또는 분원 설립 시 정착을 위한 협력 및 지원, 신규 투자 시 지원 방안 마련 등 진주시의 우주항공산업 활성화와 위성특화지구 조성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갖추게 된다.

㈜워커린스페이스는 김해동 경상국립대 항공우주공학부 교수가 현대우주항공(주)(KAI 전신)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약 30여 년간 다양한 우주분야 연구개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설립한 우주개발 전문 스타트업이다. 김 교수는 (주)워커린스페이스를 뉴스페이스 시대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우주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올해 1월 설립했으며, 다수의 투자기관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주)솔탑은 1995년 설립되어 위성 지상체계(관제·영상수신) 시스템 및 초소형위성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 실용위성인 아리랑 1호의 관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으로 20여 년간 아리랑, 천리안, 무궁화 위성 개발에 참여하여 관제시스템과 지상시험 장비를 공급한 바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위성 영상 활용 솔루션을 수출했으며, 초소형 위성과 방산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에이블맥스(주)는 2003년 설립된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토털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기계·우주항공분야 설계와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인공위성 개발 인력을 위한 세미나를 경상국립대 미래우주교육센터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미국 ANSYS社의 후원을 받는 국제 컨퍼런스로 확장하는 등 우주항공 교육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메이사플래닛(주)는 2022년 드론과 3D 재구성 기술을 활용한 항공영상분석 전문업체 메이사(주)와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의 합작법인으로 설립됐다. 위성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영상분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규모 IT·가전 박람회 ‘CES 2024’에 참가, 산림 위험 모니터링 솔루션을 공개하여 기술력을 선보인 바 있다.

우주 및 미래항공 산업은 몇 안 되는 미래 유망산업으로 꼽히고 있으며, 다른 분야와 연관효과도 크므로 진주시도 우주산업을 시의 미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산업으로 인식하고,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 초소형위성 발사,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 경상국립대와 우주항공분야 우수 인재 양성 등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우주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조규일 시장은 “지난 3월 13일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 행사에서 정부는 5대 우주강국 도약, 2045년까지 100조 원 규모의 우주산업 창출, 100개 우주기업 육성, 3만 명의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비전을 발표했다”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우주분야 기업들이 진주시에 투자를 하고 우주항공 경쟁에 뛰어들 수 있도록 더욱 과감하게 행정·재정적 뒷받침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흥군 디지털교재 ‘플레이스비’ 활용한 도로명주소 홍보

[뉴스스텝] 장흥군은 22일 부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쉽고 재미있는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플레이스비’를 활용해 도로명주소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플레이스비는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가상 세계에서 직접 도시를 건설하며 도로명주소 체계에 대해 배우는 교육용 메타버스 프로그램이다.장흥군 관계자는

과천시 제안 '신혼희망타운 청약제도 개선안', 정부 건의안으로 채택

[뉴스스텝] 과천시가 제안한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청약제도 개선안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돼,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에 공식 건의될 예정이다.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2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엠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9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과천주암지구 신혼희망타운 분양 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이번 건의안에는 예비입주자 선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전통 스포츠 행사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21일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2025년 외국인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하나로 몽골 커뮤니티 전통 스포츠 행사인 ‘샤가이 하르와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대회는 몽골 전통 스포츠인 샤가이 하르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전통 방식의 수공예 도구와 경기복을 갖추고 경기에 임했다. 샤가이 하르와는 양의 복사뼈를 튕겨 과녁을 맞히는 몽골 전통 놀이로, 유네스코 세계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