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라도서관,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 전시회서 국무총리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8 18:35:14
  • -
  • +
  • 인쇄
공공도서관 통합도서서비스, 북드라이브스루 등 제주 독서문화 긍정 평가
▲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 포스터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은 18일 제주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 전시회’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국가적 차원의 종합적 도서관 운영평가로 도서관 운영의 효율성과 질적 성장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시행됐다.

도서관경영, 인적자원, 정보자원, 시설환경 4개 부문과 도서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대회로 관종별 심사위원회, 공적심사위원회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도서관 48개관이 최종 선정됐다.

올해는 공공 1,208개관, 학교 1만 1,813개관, 병영, 교도소 전문도서관 등 총 1만 5,453개관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한라도서관은 제주공공도서관협의회 운영으로 지역 도서관을 총괄하고, 제주공공도서관 통합도서서비스 시스템 및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 운영한 성과가 높이 평가됐다.

또한 매주 신간도서 요약서비스를 제공하는 ‘독서모닝콜’ 서비스를 운영해 코로나 시기에 지속적인 독서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북 드라이브 스루 도서예약대출서비스 모범사례를 전국에 공유해 정부 2020적극행정 우수사례에 선정되는 등 제주지역 독서문화 및 도서관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18일 오후 2시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 전시회’개회식에서 진행됐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한라도서관은 시상식 후 19일까지 이틀간 별도 홍보부스를 운영해 도서관의 우수 운영사례를 적극 홍보하고, 제주 역사와 문화를 공유할 예정이다.

장지미 제주도 한라도서관장은 “도서관서비스의 우수성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며 “공공도서관이 지식·정보·교육·문화의 중심기관으로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만큼 지역사회 커뮤니티의 중심축으로 지역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성장하는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 개최

[뉴스스텝] 고창군과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전치호)는 지난 19일 관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고창군 소상공인의 현실적 경영 환경을 반영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올해 세 번째 아카데미는 ‘고객의 마음

청주시, 12개 부서 SNS 담당자 협업 실무 회의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22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부서별 SNS 담당자 실무 회의를 개최했다.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정책 홍보 SNS 채널을 운영하는 12개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했다.이날 회의에는 청주시 홍보대사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최재원 씨가 초빙돼 SNS 콘텐츠 기획·운영 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최재원 씨는 청주시 특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이끌어낸 경험을 바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윤복순)는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회장 김병찬)가 신장1동에 거주하는 독거어르신 지0덕님(기초생활수급자)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가전·가구 등을 후원했다고 9월 22일 밝혔다.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 김병찬 회장은 어르신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배 냉장고 지원 화장실 타일 및 변기 교체 기본 가구(서랍장 등) 설치 등을 지원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