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갈등·균열 넘어 세계속 빛나는 오월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0 18:45:09
  • -
  • +
  • 인쇄
조규연 5·18부상자회장 취임식 참석…‘나-들의 5·18’ 포용정신 강조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갈등·균열 넘어 세계속 빛나는 오월로”

[뉴스스텝]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0일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 취임식에 참석해 “갈등과 분열을 넘어 세계 속에 빛나는 오월로, 자랑스러운 오월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80년 오월 광주는 외로웠고 무서웠다”며 “조규연 회장을 비롯한 이 자리에 있는 오월동지들의 희생과 인내로 5·18은 승리의 역사가 됐고, 광주 밖과 전 세계에서 광주의 손을 잡아준 덕분에, 80년 광주라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대한민국과 세계 민주주의의 상징이 됐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2·19 특전사동지회 공동선언식 등 오월단체 논란과 관련, “5·18을 독점하거나 정치화하려는 시도는 5·18을 국민과 멀어지게 했고 시민과 함께하지 못하는 오월을 보며 가슴 아팠다”면서 “오늘 조규연 회장의 말씀처럼 갈등과 분열을 넘어야 한다. 시민과 함께하지 못하는 부끄러운 모습이 아닌, 함께하는 5·18로, 각자의 다양한 기억과 경험인 ‘나의 5·18’이 모여 만들어내는 ‘나-들의 5·18’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그러면서 포용 자세를 강조했다. 강 시장은 “광주 시민 절반은 5·18 이후에 태어났다”며 “어른들은 다양한 광주시민의 경험과 생각을 듣고, 젊은 세대가 생각하는 오월을 이해하고 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올해 44주년 5·18 전야제에는 세월호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함께했고 ‘우리를 품어주는 곳은 광주 밖에 없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이 말을 들을 때 부끄럽기도 했지만 이것이 바로 오월정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끝으로 “우리는 이처럼 반성하며 새로워지고, 하나로 나아가고 있다”며 “시민에게 사랑받는 오월, 온 국민이 존중하는 오월, 세계 속에 더욱더 빛나는 오월이 되길 바란다. 자랑의 오월로 빛나는 오월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 취임식은 이날 오후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렸다. 강기정 시장과 조규연 회장, 양재혁 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 윤남식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장, 김형미 오월어머니집관장, 오월단체 회원 등이 참석했다.

조규연 신임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장은 “2‧19특전사회 공동선언 등 내분으로 많은 것을 잃었다. 무엇보다도 회원들의 마음을 잃었고 광주시민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뼈아픈 분열을 겪었고 잘못된 관행을 반드시 청산하겠다”면서 2‧19특전사회 공동선언을 공식 사과했다. 조 회장은 이어 “이제는 균열이 아닌 화합과 단결의 길로 나아가겠다. 그 길에서 모두가 승자가 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얄미운 사랑' 국민 드라마 ‘착한형사 강필구 시즌 5’ 제작발표회 현장 공개! 이정재X최귀화X전성우! 또 한 번의 위기 봉착?

[뉴스스텝] ‘얄미운 사랑’ 이정재가 제작발표회에 오른다.tvN 월화드라마 ‘얄미운 사랑’(연출 김가람, 극본 정여랑, 기획∙제작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앤뉴, 아티스트컴퍼니) 측은 11회 방송을 앞둔 15일, 임현준(이정재 분)부터 위정신(임지연 분), 황대표(최귀화 분), 박병기(전성우 분) 그리고 권세나(오연서 분)까지 총출동한 ‘착한형사 강필구 시즌 5’의 제작발표회 현장을 공개했다.지난 방송에서

범죄 걱정 줄이고 감성 더했다... 금천구, 호암로 안심 지하보도 새단장

[뉴스스텝] 금천구는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추진한 ‘호암로 안심 지하보도 조성공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제안해 2025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주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한 민관협치형 생활안전 개선 사례다. 구는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지하보도를 단순 통행 공간이 아닌 안전하고 머물고 싶은 생활 공간으로 개선하는 데 중점을 뒀다.기존 호암로 지하보도는 벽면 타일

강북구, '제3회 한국 ESG 대상' 지방자치단체 ESG 부문 '대상' 수상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는 (사)한국ESG학회가 주관한 '제3회 한국 ESG(환경·사회·거버넌스) 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단체 ESG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한국 ESG 대상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한 기관을 대상으로 정책의 실효성, 추진 체계, 성과의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해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