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안전관리 모바일 앱(“Labs”) 출시 계기 「2024년 연구실 안전 홍보」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4 18:31:31
  • -
  • +
  • 인쇄
모바일 앱(‘Labs’)을 활용한 연구실 안전관리 실천 확산 추진
▲ 2024년 연구실 안전 캠페인 홍보물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는 연구현장의 안전의식 확산을 위해 7월 15일부터 26일까지 “Labs*와 함께, 손에 잡히는 연구실 안전”이라는 주제로 '2024년 연구실 안전 홍보'를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현장의 안전문화 정착과 연구자들의 안전관리 실천을 촉진하기 위해 대학‧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등의 기관과 연구활동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2022년부터 매년 연구실 안전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홍보는 사회관계망 이벤트 등을 통해, 7월 15일 정식 출시된 연구실 안전관리 모바일 앱(“Labs”)을 알리고, 앱을 활용한 연구실 안전관리 실천을 확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실 안전 모바일 앱 “Labs”는 연구자들이 스마트폰 하나로 연구실 안전관리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 연구실 일상점검, ▲ 안전교육 수강, ▲ 유해인자 정보 등 안전정보 검색, ▲ 연구실 사고사례 전파 및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연구활동종사자들이 연구활동 시작 전에 매일 실시해야 하는 연구실 일상점검을 앱을 통해 편리하게 실시하고 현황을 관리할 수 있으며, 시약류에 부착된 정보무늬(QR코드) 스캔으로 유해인자(약 52,000여종) 정보를 확인하는 등 다양한 안전정보를 보다 손쉽게 검색할 수 있어 안전관리 활동의 편의성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과기정통부는 연구활동종사자 및 연구실 안전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관계망 이벤트에서 “Labs 앱을 설치하고 인증”하거나, “Labs 앱으로 연구실 일상점검을 실시하고 인증”하면,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지급한다.

전국의 대학·연구기관 등은 과기정통부와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가 배포한 다양한 홍보물(포스터, 현수막, 띠광고'배너' 등)을 활용해, 연구실 안전 캠페인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홍순정 미래인재정책국장은 “디지털화와 연구현장의 요구에 발맞춰 출시된 연구안전 모바일 앱 “Labs”를 통해 연구활동종사자들이 연구실 안전정보를 신속하게 습득하고, 연구실 안전관리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연구현장에서도 「2024 연구실 안전 홍보」에 적극 동참하여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과 실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과기정통부는 언제나 안전이 우선인 연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연구실 안전 홍보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안전 모바일앱 “Labs”는 현재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돼,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이용할 수 있다. iOS 버전은 연내 개발하여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교훈 강서구청장, “구민의 삶의 질 높이는 착한 행정 펼칠 것”

[뉴스스텝]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4일 “지역의 수많은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구민의 삶에 착! 다가가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진 구청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진 구청장은 균형발전 도시에 도착 안전‧안심 생활에 안착 미래경제 도시에 선착 복지‧건강 구민 곁에 밀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베트남 다낭시청 방문해 우호협약 체결

[뉴스스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4일(현지 시각) 베트남 다낭시청을 방문해 호 끼 민 다낭시 상임 부인민위원장과 만나 용인특례시와 다낭시 간 우호협약을 체결했다. 팜 득 안 다낭시 인민위원장은 협약 후 용인특례시 대표단에게 환오찬을 베풀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베트남 행정구역 개편으로 용인특례시와 2013년 우호협력을 맺었던 꽝남성이 다낭시와 통합돼 중앙직할시로 재편됨에 따라, 기존 교류 관계를

고용노동부-배달플랫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점검' 간담회

[뉴스스텝] 류현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1월 14일 16시,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우아한청년들, 바로고, 부릉 등 6개 주요 배달플랫폼업체들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한파 등 기상상황 악화로 겨울철 배달종사자의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배달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간담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