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제1회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기념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11 18:30:16
  • -
  • +
  • 인쇄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에 대한 의지 밝혀
▲ 행정안전부

[뉴스스텝] 행정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는 11월 11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300여명이 참가한 『2022 지방시대 엑스포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윤석열정부 국정철학과 지역균형발전 전망(비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전날 개막한‘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인(in) 부산’의 일환으로 시행된 기념식은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박형준 부산시장의 환영사, 유공자 포상, 지방시대 기획행사(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서 “국가균형발전은 생존의 문제이자 시대적 과제”라고 지적하면서, “시도와 더욱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 간 불균형의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라며 지방시대 실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어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환영사에서 “부산에서 처음 개최하는 지방시대 엑스포는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의지를 표출하는 대국민 약속의 장이자, 진정한 지방시대를 여는 시작”이라며, 수도권 일극 체제에서 나아가 대한민국을 두 바퀴로 굴러가게 할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전국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이어진 유공자 포상식에서는 지역산업 균형발전과 지방자치의 날에 기여한 공로로 훈장 2점, 포장 4점, 대통령 표창 2점, 국무총리 표창 2점이 수여됐으며, 이중 철탑산업훈장은 박희원 ㈜라이언켐텍의 대표이사에게, 국민훈장동백장은 강영옥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2동 주민자치회 회장에게 수여됐다.

다음으로 지방시대의 시작,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의 대국민 약속과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지방시대 기획행사(퍼포먼스)’가 우동기 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등 주요 내빈과 지방시대의 주역인 청년 대표 4명 등 총 8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념식이 끝난 이후에는 주요 내빈들이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인(in) 부산’의 전시관을 찾아서 지역이 주도하는 지방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의 우수 성공사례와 윤석열정부 지방시대의 전망(비전)을 확인했다.

‘지방시대관’에서는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서 윤석열정부의 지방시대 전망(비전)과 정책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됐으며, ‘고향사랑기부제특별홍보관’에서는 내년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의 홍보를 위해 제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과 모의 기부 행사(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한편, 개최지인 ‘부산광역시관’ 에서는 부산이 만들어갈 미래, 친환경 지능형(그린스마트) 15분 도시*가 구체적으로 구현되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수소방서,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선정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이 소방청이 주관한 제2회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두번째로 개최된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정부 기관 중심으로 추진되던 규제 중심 안전관리 체계를 전환해 민간 사업장의 자발적인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산업현장 전반에 전하는 취지로 마

해운대구, 반여강변나들목 보행통로 밝고 쾌적하게 개선

[뉴스스텝] “반여강변나들목이 밝고 쾌적하게 변모했어요.”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는 반여4동 주민들의 주요 보행통로인 세월교 하부 반여강변나들목(33m) 내외부를 쾌적하게 개선했다.반여강변나들목은 지역 생활권의 중요한 관문이자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보행통로임에도 낡고 어두워 개선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구는 내부에 라인 조명을 설치해 밝고 개방감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밤에도 주민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 참석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는 9일 다산동 다이닝몽드에서 열린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에 참석해 남양주시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가 주최‧주관한 이날 행사는 이진환 운영위원장, 정현미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원주영 의원 및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의원,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이희문 회장 및 회원, 상인, 상인회 매니저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개회사 △내빈소개 및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