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25 전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공모전’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9 18:20:09
  • -
  • +
  • 인쇄
충청권 주관, 전국 5개 권역 24개 팀 참가… 디지털 신기술 인재 교류의 장
▲ ‘2025 전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공모전’

[뉴스스텝] 충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재)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함께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청주오스코에서 ‘2025 전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공모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5개 권역(수도권·충청권·호남권·동북권·동남권)에서 선발된 24개 팀, 77명의 인재들이 참가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지역·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주제로 ‘아이디어’와 ‘SW개발’ 두 부문에서 창의적인 기술력과 실용적인 해결책(솔루션)을 선보였다.

첫날(28일)에는 참가팀들이 팀별 발표와 시연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전문가 평가위원단의 질의응답과 종합평가를 거쳐 부문별 우수팀이 선정됐다.

이튿날(29일)에는 정재승 KAIST 교수가 ‘창의적 상상력과 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으며, 이어 열린 시상식에서는 전국 청년 개발자와 예비창업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열띤 호응을 보였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동남권의 ‘아키아’(SW개발 부문)와 충청권의 ‘AutoSafer’(아이디어 부문)가 대상을 수상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동남권의 ‘TURN_UP’(SW개발 부문)과 동북권의 ‘SC’(아이디어 부문)가 최우수상인 충청북도지사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추진하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충청권이 주관해 개최한 전국 단위 경연대회로 마련됐다.

충북도는 이번 행사를 통해 권역 간 인재 교류와 기술 협력을 촉진하고,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혁신 생태계 확산과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혜란 충북도 과학기술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충청권이 전국 ICT 인재 교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디지털 신기술이 지역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는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충청북도가 중심이 돼 지역 간 기술 교류와 혁신 생태계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