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환경 실천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6 18:30:35
  • -
  • +
  • 인쇄
재활용품을 활용한 시소센터만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프로그램
▲ (쓰리사이클링 단체사진)

[뉴스스텝]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올해 하반기 동안 다양한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및 리사이클링 주제로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프로그램을 인증하는 국가인증제도로, 시소센터는 새활용(up-cycling), 재활용(re-cycling)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에게 환경·자연보호, 기후위기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있으며, 총 5개의 인증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첫 번째로 진행된 프로그램은 병뚜껑의 ‘껑’+업사이클링의 ‘사이클링’을 합친 이름의 ’껑사이클링‘ 프로그램이다. 병뚜껑에 비즈, 스티커, 그림 등을 넣고 레진으로 채워 굳혀 나만의 자석을 만드는 병뚜껑 재활용 활동이다.

두 번째로 진행된 프로그램은 ’폐신발 화분만들기‘로 버려진 신발에 피시본과 하트선인장 같은 다육이 식물을 심어 예쁜 화분으로 재탄생시키는 폐신발 재활용 활동이다.

세 번째로 진행된 프로그램은 ’폐현수막 리사이클링‘으로 앞선 활동들은 재활용품의 모양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업사이클링 활동이지만, 이 활동은 폐현수막이라는 재료가 완전히 변형되어 폐현수막을 가위로 오리고 바느질을 한 후, 슈링클스 키링을 달아 꾸며 가방의 모습으로 바꾸는 리사이클링 활동이다.

네 번째로 진행된 프로그램은 쓰리사이클링으로 3D펜의 ’쓰리‘+업사이클링의 ’사이클링‘을 합친 말이다. 이 프로그램은 유리병을 업사이클링 하는 활동으로 3D펜을 활용하여 가을 단풍잎들을 만들어보고, 유리병 안에 조명을 넣어서 나만의 가을 숲 풍경을 표현해 보았다.

전년 대비 올해는 흥미로운 교육 영상과 환경 넌센스 퀴즈, 환경 레크리에이션 등 청소년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로 도입해, 청소년들이 재활용품을 활용한 환경보호 활동에 참여함과 동시에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재미있는 방법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고, 이 덕분에 청소년들의 프로그램 만족도도 높아졌다.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된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작품들은 11월 1일 상무지구 차없는거리에서 진행된 ’치평동한마음축제‘의 부스에서 전시됐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청소년들은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이 전시되는 것을 보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다섯 번째로 진행 예정인 폐동화책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은 이번 달 11월 29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12월 크리스마스의 달을 맞아 버려진 동화책을 활용하여 크리스마스트리 팝업북을 만드는 활동이다. 일정 및 모집은 기관 SNS(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소센터는 서구 치평동에 위치한 청소년문화의집으로, 광주광역시 서구청의 지원을 받아 사단법인 화월주에서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이외의 다양한 청소년 활동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교훈 강서구청장, “구민의 삶의 질 높이는 착한 행정 펼칠 것”

[뉴스스텝]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4일 “지역의 수많은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구민의 삶에 착! 다가가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진 구청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진 구청장은 균형발전 도시에 도착 안전‧안심 생활에 안착 미래경제 도시에 선착 복지‧건강 구민 곁에 밀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베트남 다낭시청 방문해 우호협약 체결

[뉴스스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4일(현지 시각) 베트남 다낭시청을 방문해 호 끼 민 다낭시 상임 부인민위원장과 만나 용인특례시와 다낭시 간 우호협약을 체결했다. 팜 득 안 다낭시 인민위원장은 협약 후 용인특례시 대표단에게 환오찬을 베풀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베트남 행정구역 개편으로 용인특례시와 2013년 우호협력을 맺었던 꽝남성이 다낭시와 통합돼 중앙직할시로 재편됨에 따라, 기존 교류 관계를

고용노동부-배달플랫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점검' 간담회

[뉴스스텝] 류현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1월 14일 16시,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우아한청년들, 바로고, 부릉 등 6개 주요 배달플랫폼업체들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한파 등 기상상황 악화로 겨울철 배달종사자의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배달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간담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