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군, 천학정 편액 환원식 및 천학정 보존의 날 기념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1 18:30:30
  • -
  • +
  • 인쇄
▲ 강원 고성군, 천학정 편액 환원식 및 천학정 보존의 날 기념식

[뉴스스텝] 고성팔경 중 하나인 천학정의 편액이 올해 초 보수 완료되어 천학정 편액 환원 기념식이 오는 3월 26일 고성군 토성면 교암리 천학정(177-1번지)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진행되는 천학정 편액 환원식 행사는 2년여 기간 동안 천학정에서 훼손되어 고성군 청간정 자료전시관에서 보관중이던 편액(청간정기)을 환원하게 됐다.

천학정 소재 성황산은 조선시대 조선왕조 소유로 마을에서 관리하도록 했으나 일제강점기에 조선총독부 소유로 관리되다 1920년대 말 2년여간 토성면장으로 지내던 한치용이 주도하여 마을로 성황산을 되찾았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1931년(공사기간 1928~1930 추정) 한치용의 동생인 한치응과 마을유지 최순문, 김성운이 함께 발기인으로 하여 정면 2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의 단층으로 정자를 건립했다.

천학정 내부에 설치된 편액(천학정기)은 한학자 한치용의 기문으로 빼어난 주변 경관이 아름다운 이곳에서 일반인 누구나 정자를 이용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건축했음을 밝히는 내용으로 이달 고성군에서 복원하여 천학정보존회(보존회장 한형구) 주관으로 환원식과 더불어 천학정 보존의 날을 개최할 예정이다.

천학정보존회 관계자는 “천학정 편액 환원식을 계기로 우리 문화 지키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도내의 정자 문화를 연구하고 의미를 되찾아 관동지역 관광사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이후에는 매년 3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천학정 보존의 날'로 지정하여 봄을 알리는 힐링 화합의 장으로 학술회, 백일장, 작은 음악회 행사 등 문화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광역시체육회, 종목단체 신년회 개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체육회는 1월 19일 체육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종목단체 회장,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2026 종목단체 신년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년회는 전갑수 시체육회장, 김석주 광주배구협회장, 한용수 광주게이트볼협회장 등 74개 종목단체 회장 및 전무이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2026년도 광주광역시체육회 비전 및 추진과제 보고, 민선 2기 체육회장 공약사항 이행 결과 보고

(재)김포문화재단-(사)한국조명가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재)김포문화재단은 지난 12일 (사)한국조명가협회와 지역 문화예술 및 무대예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포아트홀 2층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실에서 진행된 이 날 협약식에는 (재)김포문화재단 이계현 대표이사와 (사)한국조명가협회 권순엽 이사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 문화예술 발전 및 무대예술 활성화를 위하여 기술교

거제시가족센터, 부모-자녀 관계 개선 위한 집단상담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거제시가족센터는 오는 2일부터 진행하는'교류분석(TA)을 통한 부모–자녀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자아상태검사,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패턴 이해하기, 갈등 상황에서 안정적인 대화법 등으로 청소년의 마음 성장과 가족관계 회복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모집 대상은 예비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 자녀와 양육자 5가정이며, 거제시가족센터 홈페이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