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024년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관) 현장평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5 18:20:47
  • -
  • +
  • 인쇄
정기 평가로 사회복지관 운영 효율화 및 이용자 서비스 질 제고
▲ 제주도, 2024년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관) 현장평가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도내 사회복지관 10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8월 30일까지 사회복지시설 현장평가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2년간의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다.

올해 평가대상은 2021년 1월 1일 이전에 설치돼 운영 중인 도내 사회복지관 10개소(제주시 7개소, 서귀포시 3개소)로, 평가 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다.

제주도는 3인 1팀(학계, 현장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 현장평가위원이 1일 1개소(6시간) 평가를 원칙으로, 시설 환경, 재정 및 조직 운영, 이용자 권리, 시설운영 전반 등의 영역을 평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평가대상에서 제외된 사회복지관 분관을 본관과 같이 평가 대상에 포함했다.

분관에 대한 시설 및 환경 영역 평가는 분관을 직접 현장 방문해 진행할 예정이며, 사회복지관 분관에 대해서는 본관과 구분된 안전관리계획과 자체 모의훈련 사항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복지관 이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무작위로 선정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설·환경,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영역에 대한 정성평가도 시범 운영한다.

현장평가 결과 ‘우수시설’과 지난 평가대비 평가결과가 개선된 시설에는 금전적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미흡시설’에 대해서는 품질개선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 및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22년도 사회복지관 평가에서는 제주도내 10개소 모두 ‘A등급’을 받았으며, 올해 시설평가 결과는 12월 공개될 예정이다.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현장 시설운영 평가를 통해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이용자 중심의 운영이 되도록 하고,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장유지역 어린이전문도서관 크리스마스 행사 ‘풍성’

[뉴스스텝] 김해기적의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 율하도서관 등 장유지역 도서관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2일 밝혔다.관내 어린이 인구 비율이 높은 장유지역에 위치해 어린이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김해기적의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우리 아이들이 더 아름다운 꿈을 꾸고 도서관과 더욱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서관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연구보급과 박석중 소득작목팀장, 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 대상 수상

[뉴스스텝] 충북 괴산군는 농업기술센터 소속 박석중 소득작목팀장이 제7회 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일 밝혔다.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은 농업기술 개발과 보급을 선도하고 한국 농업의 국가 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우수 농업과학기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박 팀장은 원예 특작 분야 시범사업 추진 이상기상 대응 병해충 예찰 및 방제 재해 대응 체계 구축 스마트농업 기술 확대·보급

충남도의회, 다자녀 학생 교육비 지원 ‘둘째’부터 확대 추진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출생 장려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자녀 학생 교육비 기준을 ‘셋째 이후’에서 ‘둘째 이후’로 완화하는 제도 개선에 나선다. 도의회는 이상근 의원(홍성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다자녀학생 교육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일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이번 개정안은 저출산·고령사회로 인한 인구감소 문제에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