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곤충산업거점단지 조성 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6 18:30:23
  • -
  • +
  • 인쇄
지속가능한 친환경 곤충산업 성장을 이끌 동력 창출 사업 추진
▲ 강원 곤충산업거점단지 조성 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9월 6일 농산물원종장 동산별관에서 ‘곤충산업거점단지 조성 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곤충산업 거점단지 조성 사업’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총사업비 200억 원을 투자하여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 일원에 2.8ha의 스마트팩토리팜, 임대형 스마트팜, 사료 제조시설 등이 조성하는 사업이다.

석성균 도 농정국장의 주재로 진행된 이번 보고회는 지난 2023년 5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 중인 ‘곤충산업 거점단지 조성’ 사업의 세부설계 및 추진현황의 공유 및 의견청취를 위해 개최됐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도 해양수산국, 춘천시농업기술센터, (재)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연세대학교, 강원대학교, ㈜한미양행, ㈜프로토텍, ㈜풀무원기술원, (사)강원곤충산업협회 등 관계자 14명이 참여하여 기존 곤충 스마트 팩토리팜에 전처리 및 사료제조시설을 통합하여 팩토리 관제 시스템의 효율성과 생산물 이력관리기능을 강화하는 것과 곤충농가에 대한 곤충 첨단 융복합시설의 교육기능을 강화하는 부분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 동안 도에서는 연구기관, 식품기업, 연어사료기업 등 27개 기관 및 기업들과 ‘산⋅학⋅관⋅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곤충 단백질을 활용한 곤충식품 산업화 및 부산물을 활용한 바이오 소재 개발 등을 추진하여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팜, 사료제조, 인공 지능(AI)비서 등 자체 기술 특허를 통해 강원형 K-곤충산업 거점단지를 조성하여 ‘농가-거점단지-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발전 모델을 계획하고 있다.

석성균 도 농정국장은“곤충산업은 그린바이오산업의 한 분야로 미래식량 대체, 바이오소재 활용 등 농식품 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가능성이 무궁한 영역”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만의 특화된 곤충산업 육성을 통해 농가와 기업, 기관이 함께 커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청소년동아리 연합 워크숍 성료

[뉴스스텝] 고창군이 11~12일(1박2일) 선운산국민여가캠핑장 글램핑장에서 고창군 청소년수련시설 3개 청소년동아리 20여명이 참여한 동아리 연합 워크숍이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고창청소년수련관(목캔디), 흥덕청소년문화의집(흥시티), 성내청소년문화의집(스.타)등 3개 기관 청소년들이 함께했다. 청소년들은 글램핑 체험, 선운사 등반, 조별 협력 미션 수행, 자유 토크 타임 등으로 서로를 알아가며 교

울주군, 2025년 군민감사관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울산 울주군이 13일 군민감사관의 역량 강화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25년 울주군 군민감사관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날 워크숍에서는 부패 방지와 청렴을 주제로 특강이 진행됐으며, 군민감사관 간담회가 이어졌다. 또 참석자들은 울산수목원과 SK에너지(주),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군민감사관 활동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울주군 관계자는 “이

안양시먹거리종합지원센터, 어르신대상 ‘찾아가는 식생활 교육’ 시작

[뉴스스텝] 안양시먹거리종합지원센터는 어르신 맞춤형 ‘찾아가는 식생활 교육’을 13일부터 27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시작한다고 밝혔다.센터는 안양시 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20명 내외의 회원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한다. 단순히 식생활 관리를 위한 이론 전달이 아닌 노년기에 맞는 식품선택과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조미료를 똑똑하게 선택하는 방법 등 일상생활에서도 건강한 먹거리를 실천할 수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