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지속가능 청주’ 위한 발전위원회 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8 18:25:29
  • -
  • +
  • 인쇄
지속가능발전위 제1차 회의… 위원 13명 위촉
▲ 청주시, ‘지속가능 청주’ 위한 발전위원회 구성

[뉴스스텝] 청주시는 28일 임시청사 2층 소회의실에서 청주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당연직 4명, 위촉직 9명 등 총 13명의 전문가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시는 이날 위촉식을 진행하고 청주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자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경제‧사회‧환경 부문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세대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포함한 전 인류가 이행해야하는 국제적 공동목표로, UN에서 2015년에 결의됐다.

2018년 한국형 K-SDGs가 발표된 후 광역지자체 위주로 운영돼오다가, 2022년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이 새롭게 제정되면서 모든 기초지자체까지 참여하게 됐다.

이에 청주시에서도 시정연구원 연구과제를 통해 ‘청주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을 추진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번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하드웨어적인 체계도 준비하고 있다.

위원회는 심‧・자문이 주된 역할이며, 연말쯤 20년 단위 기본전략 및 5개년 추진계획 연구가 끝나면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2년마다 지표 추진상황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추진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신병대 청주부시장은 “지속가능발전이란 어렵고도 힘든 개념이지만 청주시, 위원회, 협의회, 시민 모두가 힘을 합쳐 현명한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평군, 가을철 영농부산물 등 폐기물 불법소각 집중 단속 실시

[뉴스스텝] 양평군은 가을철을 맞아 대기오염 방지 및 산불 예방을 위해 영농부산물 및 폐기물 불법소각에 대한 집중 단속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단속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이번 집중 단속은 산림청 산불조심 기간(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에 앞서 선제적으로 10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운영되며, 단속 대상은 산림 지역과 인접한 주거지, 농경지 등이다.불법투기 감시원들은 논·밭두렁 및 영

2025년 양평군 대학 입시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양평군은 오는 10월 18일 오후 2시, 양평도서관 물빛극장에서 관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5년 양평군 대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대학 입시에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다양한 입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설명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총 200분간 진행되며, 1부 강연은 남양주 다산고 조만기 교사, 2부 강연은 양평 양서고 김도훈 교사가 맡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데이터로 지역을 바라보다 '디지털 시민교육' 성황리 종료

[뉴스스텝]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야탑유스센터가 4월부터 10월까지 성남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 시민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9개교 17학급 및 동아리가 참여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디지털 시민교육’은 청소년들이 디지털 환경 속에서 바람직한 시민 의식을 기르고, 사회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운영된다.학생들은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