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윤경숙 의원, 예술공원 내 ‘더 테라스’ 문화공간 조성 시민토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4 18:30:26
  • -
  • +
  • 인쇄
▲ 안양시의회 윤경숙 의원, 예술공원 내 ‘더 테라스’ 문화공간 조성 시민토론회 개최

[뉴스스텝] 안양시의회 윤경숙 의원(더불어민주당, 석수1․2․충훈동)은 7월 24일 안양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예술공원 내 더 테라스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안양박물관 3층에 위치한 ‘더 테라스’ 공간을 기존 레스토랑에서 시민참여형 문화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윤경숙 의원을 좌장으로 이재옥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안양지회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김한별 경기대학교 미술경영학과 겸임교수, 오숙경 에이엔오 건축사사무소 대표, 박하은 독립예술공간 아트포랩 디렉터, 이석춘 안양문화예술재단 박물관운영부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발제를 맡은 이재옥 지회장은 ‘시간을 잇는 예술 공간: 안양의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이 지회장은 “‘더 테라스’는 안양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문화공간”이라며, “공간의 정체성을 살린 스토리텔링과 지역의 역사·문화를 담은 전시와 공연, 시민이 참여하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운영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한별 교수는 ‘더 테라스’는 시민참여형 콘텐츠 개발과 중장기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거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와의 연계를 통해 안양시 문화예술정책의 연속성과 시너지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건축사 오숙경 대표는 “사랑받는 공공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와 공간디자인, 식음 공간의 유기적 결합이 필요하다”며 해외 사례를 소개하고, 더 테라스의 공공성과 매력도를 동시에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하은 디렉터는 “예술가, 기획자, 행정가, 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직접 운영에 참여하는 협치 기반의 열린 공간이 필요하다”며, 기존의 위탁 운영보다 유연한 운영체계를 제안했다. 또한 “행정이 틀을 제공하고, 예술가와 주민이 공간의 숨결을 만들어가는 구조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석춘 박물관운영부장은 문화공간 조성에 따른 현실적 어려움을 언급했다. 그는 “기존 레스토랑은 시민의 사랑을 받았던 공간이자 박물관 관람객 유입에 기여했던 시설”이라며 “레스토랑 폐쇄 후 관람객이 실제 감소한 점을 고려할 때, 문화공간 전환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좌장으로 나선 윤경숙 의원은 “오늘 논의된 다양한 제안과 고민이 단순한 공간 활용을 넘어, 안양시 문화예술정책의 방향성을 넓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시민이 일상 속에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도시 안양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 권선구 '2025년 찾아가는 복조리 공연'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 권선구는 지난 12월 15일 권선동에 위치한 주간보호센터에서 ‘2025 찾아가는 복조리 공연’을 개최했다.이번 공연은 구운동 주민자치센터 사물놀이 프로그램 동아리 ‘군들 청룡풍물단’ 팀에서 흥겨운 풍물 공연을, 금곡동 트롯가요장구 프로그램 동아리 ‘소리타’에서 트로트 가요에 맞춰 신나는 장구 공연을, 권선1동 노래교실 프로그램 동아리인 ‘멜로디’ 팀에서 트로트, 성인 가요를 부르며 흥을

울릉군 평생학습동아리 '절해고도' 24시간 무료 야간영화상영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울릉군 평생학습동아리 '절해고도'가 주관한 24시간 무료 야간영화상영회가 지난 12월 13일 19시부터 14일 19시까지 울릉한마음회관 대회의실(1층)에서 개최했다. 이번 상영회는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활성화하고 학습공동체 형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한 '2025년 울릉군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의'일환으로, '절해고도'에서는 겨울철 기

경기도-경기관광공사, DMZ 평화적 가치 확산...'평화 콘서트' 성료

[뉴스스텝]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음악을 통한 DMZ의 평화적 가치 확산을 위해 진행한 시군 순회형 음악 콘서트인 “평화 콘서트”가 성공리에 마무리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28일 광주시에서 시작, 파주시 1일, 양평군 9일, 마지막으로 10일 부천시에서 열렸다.이번 사업은 올해 9월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평화협력국 소관 DMZ 콘서트 추경안 심사 과정 중 평화와 문화를 도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