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부산 서구와 함께하는 3·1운동 기념행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4 18:20:19
  • -
  • +
  • 인쇄
▲ 제3회 부산 서구와 함께하는 3·1운동 기념행사 개최

[뉴스스텝] 3·1운동 105주년을 맞아 그 정신을 계승하며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제3회 서구와 함께하는 3·1운동 기념행사’가 지난 1일 오전 10시 30분,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부산광역시 서구 주최, 서구새마을회 주관으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일제강점기에는 경남도청으로 이용됐고 한국전쟁 당시에는 임시수도 정부청사로 기능했던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개최되어 남다른 의미를 더했으며,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보훈단체장을 포함한 초청 내빈, 각급 단체원, 구민 등 1,000여 명이 참가해 대성황을 이루었다.

이날 기념식은 식전 공연으로 동아대학교 태권도 시범단의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여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었으며, 제53보병사단 군악대의 웅장한 국민의례 반주로 힘차게 그 막을 올렸다.

또 일제강점기인 1940년 11월 23일 당시 구덕운동장에서 개최된 제2회 경상남도 학도 전력 증강 국방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조선인 차별대우에 항거해 일으킨 부산항일학생의거(일명 ‘노다이사건’)를 재현하는 연극 공연을 선보여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어 3·1절 노래 제창 후 손에 든 태극기를 힘차게 흔들면서 1919년 3월 1일, 그날처럼 한마음 한뜻으로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며 3·1운동 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

기념식이 끝난 뒤 대형 태극기를 선두로 동아대 부민캠퍼스에서 출발해 동대신 사거리, 구덕운동장에 이르는 1.5km 구간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만세를 외치며 3·1운동을 재현하는 퍼레이드를 펼쳤으며, 거리를 지나던 구민들도 박수와 환호로 만세 행렬에 호응을 보내는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관내 어린이집 원아들과 초등학생들이 그린 태극기를 퍼레이드 전 구간에 전시해 구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교육지원청, 청렴정책 추진 실적 공유 및 정서 회복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일, 어울림실에서 청렴나눔 학습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2025년 청렴나눔 학습동아리 활동(5차)’을 실시했다. 이번 5차 활동은 2025년도 청렴정책 추진 실적을 공유하며 청렴 실천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시작됐다. 이어 전문강사를 초빙해 색채를 통한 마음 건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서는 색채를 활용한 심리 분석을 통해 공

“12월 산타” 광주광역시 서구아너스, 아이들 100명 소원 이뤄줘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 고액 기부자 모임 ‘서구아너스’가 12월 산타가 되어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전한다. 서구는 3일 서구아너스로부터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소원성취 희망선물’ 후원금 3000만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서구는 2013년부터 매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기 공모전을 열어 소원을 들어주는 ‘희망플러스 소원성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공

안산시의회 도시환경委,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가칭) 현장 점검

[뉴스스텝]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2일 제300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가칭) 추가 출입구 신설사업 현장을 방문해 공사 추진 현황과 안전관리 실태, 그리고 시민 이용 편의성 확보 방안을 점검했다.이번 현장활동은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신안산선 정거장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추가 출입구 신설사업의 진행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예산 반영의 타당성과 공사 적정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