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서초대로 빗물정원길 조성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1 18:30:04
  • -
  • +
  • 인쇄
구, 도심의 물 순환시키며 도시경관도 아름답게...서초대로 ‘빗물정원길 조성
▲ 서초구, 서초대로 빗물정원길 조성 완료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물순환 재생을 통한 그린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서초대로(경부고속도로변~교대역) 연장 400m 구간에 ‘빗물정원길’을 조성했다고 1일 밝혔다. 구는 2021년 강남대로 빗물정원길, 2022년 반포대로 빗물정원길 조성에 이어 이번에 세번째 시범사업을 완료했다.

빗물정원길은 도심의 물을 순환시키는 시설로 도시경관도 아름답게 연출할 수 있는 일석이조 정원이다. 일명 ‘레인가든’ 이라고도 불리며 습기가 많은 다공질 토양에 생육이 가능한 식물을 심어 도심 속 빗물을 흡수하고 식물과 토양정화를 해 준다.

공기 중으로 수분이 증발하는 과정을 통해 도심의 물을 순환시키는 원리인데, 비점오염원을 줄이고 유출되는 빗물의 양을 감소시키며 녹색·생태공간을 확대하고 경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이번 대상지인 서초대로(경부고속도로변~교대역)는 유동인구가 많고 불투수율 80%초과 90%이하인 지역이다. 이번 빗물정원 조성으로 투수율이 증가되어 열섬현상이 완화될 뿐만 아니라, 유동인구가 많은 서초대로에 가로녹지를 신규조성하여 경관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의 현재 빗물유출량은 약 35ton(목표강우량 35mm기준)이며, 보도의 차집율 및 투수 정도를 감안했을 때 목표 빗물관리량을 24.5톤으로 설정하여 설계했다.

또한 띠녹지 토양 하부에 LID 토양치환, 빗물저류침투박스, 레인업 유공관, 집수경계블럭 등을 설치하여 상·하부시스템을 구축하고, 빗물정원에 적합한 식물들인 독일붓꽃, 은사초 등 수목 17종 6,989본을 식재하여 경관성도 제고했다.

구는 이러한 띠녹지 및 빗물 침투시스템에 대하여 일상관리와 집중관리로 나눠 유지·관리할 예정이다. 주 1회 이상 수시 점검 및 연 2회(4월·9월) 정기 점검 실시를 통해 수목 생육상태 및 저류·침투부 토사 등 이물질을 확인·제거할 예정이다. 또 장마기간(6월~8월) 및 집중호우(일 강우 100mm) 예상 시에는 집중 점검을 실시하여 오버플로우(over-flow) 또는 배수불량 지역이 있는지 확인·조치하여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향후 구는 지속적으로 ‘빗물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현재 특별교부세(국비) 17억을 확보하여 방배로(방배역~이수교차로) 약 4km 구간에 빗물정원길 조성을 위한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서초대로(경부고속도로~교대역~서초역) 약 2km 구간에 빗물정원길을 확대·조성하기 위한 사업 예산을 확보 중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빗물정원은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가뭄과 홍수의 위험이 점점 커지는 현 상황에서 좋은 해결책이 될 것” 이라며 “앞으로 우리구를 물 순환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준 수원시장, 한국여성지도자연합 수원시지회 송년 행사 참석

[뉴스스텝] 이재준 수원시장이 3일 권선구에서 열린 한국여성지도자연합 수원시지회 송년 행사에 참석해 “여성의 인권을 넘어 지역사회에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이어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따뜻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 역할을 이어가 달라”고 덧붙였다.이날 행사에는 한국여성지도자연합 수원시지회 선영미 회장과 회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행사에서 ‘2025년 단체 활성화 및 지역

독립의 고뇌 노래한 '도연', 12월 강서아트리움에서 다시 만난다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강서아트리움(가로공원로 195) 아리홀에서 창작뮤지컬 ‘도연’을 공연한다고 밝혔다.이번 공연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지난해 초연했던 뮤지컬 ‘도연’을 재공연해, 독립운동의 의미와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도연’은 1919년 2월 8일 도쿄 YMCA에서 실제 벌어진 2·8 독립선언을 배경으로, 상산 김도연 선생을 중심으로 한 조선 청년

2025년 삼척시, 연말 기획 공연 '송년드림콘서트' 개최

[뉴스스텝] 삼척시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희망의 새해를 함께 맞이하기 위해 연말 기획공연 ‘2025 삼척시민과 함께하는 송년드림콘서트’를 개최한다.12월 13일 17시 삼척 대공연장에서 다양한 장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국내 정상급 뮤지션들이 출연해 무대를 꾸민다.콘서트는 따뜻한 힐링, 공감, 추억, 도시적 세련미, 감동으로 이어지는 음악 흐름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먼저 ‘위로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