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스마트경로당 112곳 구축 노인복지관-경로당 이원 생중계로 개소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7 18:15:14
  • -
  • +
  • 인쇄
▲ 스마트경로당 112곳 구축 노인복지관-경로당 이원 생중계로 개소식

[뉴스스텝] 김해시는 17일 오후 2시 김해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스마트경로당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최신 ICT기술로 새롭게 단장한 스마트경로당 112개소의 구축 완료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노인종합복지관 생방송 스튜디오와 112개 경로당에 설치된 시니어 TV의 생방송 시스템을 통해 1,000여명의 어르신이 온라인으로 동시 접속하는 이원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해시는 지난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에 처음 선정되며 36개소 경로당을 우선 구축했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국비 8억 4,000만원을 포함한 총 12억원의 예산을 확보, 올해 76개소를 추가 구축했다.

이번 사업으로 어르신들은 가까운 경로당에서 노인종합복지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생방송으로 참여하고, 노래교실 등 여가 콘텐츠를 시니어 TV를 통해 수시로 시청할 수 있게 됐다.

또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로 건강 관리를 하는 등 한층 높아진 삶의 질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홍태용 김해시장, 대한노인회 이갑순 김해시지회장, 김해시복지재단 임주택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각 경로당의 어르신들과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축하의 마음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주요 서비스 시연에서 스마트경로당의 다양한 편의 기능과 프로그램을 직접 확인하며 큰 호응을 보였다.

개소식에 이어진 ‘어르신 노래자랑대회’는 37개팀이 신청해 본선에 진출한 10개팀이 경연을 펼쳤다.

노래자랑대회 역시 전 경로당과 이원 생중계돼 함께 노래하며 즐기고 참가자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내는 등 다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됐다.

김해시는 이번 개소식을 기점으로 2026년 1월부터 주 1회 정기적으로 실시간 생방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월부터는 스마트경로당 도우미를 배치해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제 경로당에서 화면을 통해 노래도 부르고, 운동도 하고, 건강 프로그램도 배우고, 서로 인사도 나눌 수 있는 말 그대로 똑똑한 경로당, 효도하는 경로당으로 거듭났다”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스마트 복지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암각화박물관 ‘명사특강: 반구천의 암각화 바로 알기’ 개최

[뉴스스텝] 울산암각화박물관은 오는 12월 22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명사특강: 반구천의 암각화 바로 알기’ 두 번째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울산시민들에게 반구천 암각화의 역사적·예술적 가치를 알리고 세계유산으로서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강연에는 한국 민화 연구의 권위자인 정병모 경주대학교 명예교수가 나선다.정 교수는 한국 민화와 풍속화를 오랫동안 연구하며

수원시 장안구 정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말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수원시 장안구 정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연말을 맞아 지난 18일 관내 주요 거리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위원들은 주민들에게 볼펜, 핫팩 등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함께 찾아달라고 안내했다.유재익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연말 소외되기 쉬운 이웃들을 위해 주민 한분 한분의 관심이 중요하며 협의체도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

파주시 파주읍, 농업회사법인(주)알토란, 도미솔식품, ㈜유경 이웃돕기 성금 기탁받아

[뉴스스텝] 파주읍은 지난 16일 개최된 파주읍 기업인협의회 송년회에서 관내 기업으로부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마련한 성금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서는 지역사회 상생과 나눔 실천의 일환으로 농업회사법인 ㈜알토란 100만 원, 도미솔식품 100만 원, ㈜유경 200만 원 등 총 400만 원의 성금이 전달되어 따뜻한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김동철 파주읍 기업인협의회 회장은 “기업이 지역사회로부터 받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