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기억으로 오늘을 더 따뜻하게”…‘위드케어 경주’정서돌봄 프로그램에 큰 호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2 18:06:00
  • -
  • +
  • 인쇄
회상프로그램‧웰다잉 강좌 등 총 72회 운영…고령층 우울감 완화 효과
▲ 경주시, 회상프로그램 및 웰다잉 강좌로 노년기 마음 돌봄 실천

[뉴스스텝] 경주시보건소는 초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2024년부터 ‘위드케어, 경주’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4월 14일부터 6월 18일까지 관내 12개 읍‧면 보건지소에서 회상 프로그램과 웰다잉 강좌를 총 72회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령층의 정서적 안정과 공동체 내 행복문화 확산을 목표로 기획됐으며, 사회적 고립과 역할 상실로 인한 우울감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과거의 기억을 매개로 한 회상 활동을 통해 삶의 긍정적인 전환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각 보건지소별로 회상프로그램 5회, 웰다잉 강좌 1회씩 총 6회에 걸쳐 운영됐으며, 어르신들의 높은 참여율과 공감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회상프로그램은 △억울했던 일 터놓기 △추억 속 동요로 떠올리는 어린 시절 △내 인생의 봄날 이야기 △옛 사진으로 추억하는 젊은 날 △ 추억 간식을 곁들인 회상 나들이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돼 정서적 위안을 제공했다.

특히 마지막 회차에서는 ‘현재를 의미 있게 살아내기’를 주제로 웰리빙&웰다잉 강좌가 진행돼, 죽음을 준비하는 교육을 넘어,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살아가는 삶의 자세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병철 경주시 보건소장은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삶을 존중하며, 공감과 소통을 통해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정서적 안정과 노인 우울 예방, 존엄한 노년을 위한 마음 돌봄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