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농어촌도로 기본‧정비계획 변경으로 균형발전 도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8:05:27
  • -
  • +
  • 인쇄
현도면 죽전~품곡 노선 등 일부 연내 준공… 2030년까지 순차적 추진
▲ 죽전~품곡간 도로확포장공사

[뉴스스텝] 청주시는 지역 균형발전과 농촌 도로망 확충을 위해 시도·농어촌도로 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읍‧면지역 농어촌도로에 대한 기본계획 및 5년 단위의 정비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인 도로교통 처리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시도‧농어촌도로 정비사업은 통행 여건이 열악하고 협소한 읍‧면 지역 도로를 확장 포장함으로써 차량의 교행 및 통행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농산물 유통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 등 지역의 생활환경 개선과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2026~2031년 농어촌도로 기본 및 정비계획을 변경 수립해 농어촌도로 노선 지정 및 효율적인 노선관리 방안 검토, 도로망도 및 도로대장 작성, 도로 주변 환경의 보전 관리 등을 마련해 주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현재 청주시는 시도 1개 노선(총연장 1.9km), 농어촌도로 18개 노선(총연장 16.13km)에 대해 총사업비 1천80억원을 연차별로 투입해 추진하고 있다.

주요 정비사업으로는 △현도면 죽전~품곡간(1.9km) △남일면 가산리(0.38km) △낭성면 삼산리(1.39km) △문의면 도원리 2공구(0.7km) △오창읍 구룡리(0.67km) △내수읍 구성리(0.71km) 등 6개 노선을 추진 중이다.

이 중 현도면, 남일면, 낭성면, 오창읍 사업은 연내 준공 예정이며, 다른 2개 노선을 비롯한 다른 사업들은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할 예정이다.

올해 준공 예정인 죽전~품곡간 도로확포장공사는 총사업비 126억원을 들여 연장 1.9km 구간에 걸쳐 도로 폭이 협소한 마을 안길을 확장해 지역주민의 생활환경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낭성 삼산리 도로확포장공사(1,2공구)(1.39km)는 2026년 오픈 예정인 코베아 캠핑랜드 유치에 따라 확장 포장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의 안전 및 통행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오가영 균형건설과장은 “시민들의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하여 각종 농촌 도로망 확충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전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 이용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농어촌도로 정비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의 편의 증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암각화박물관 ‘명사특강: 반구천의 암각화 바로 알기’ 개최

[뉴스스텝] 울산암각화박물관은 오는 12월 22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명사특강: 반구천의 암각화 바로 알기’ 두 번째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울산시민들에게 반구천 암각화의 역사적·예술적 가치를 알리고 세계유산으로서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강연에는 한국 민화 연구의 권위자인 정병모 경주대학교 명예교수가 나선다.정 교수는 한국 민화와 풍속화를 오랫동안 연구하며

수원시 장안구 정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말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수원시 장안구 정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연말을 맞아 지난 18일 관내 주요 거리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위원들은 주민들에게 볼펜, 핫팩 등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함께 찾아달라고 안내했다.유재익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연말 소외되기 쉬운 이웃들을 위해 주민 한분 한분의 관심이 중요하며 협의체도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

파주시 파주읍, 농업회사법인(주)알토란, 도미솔식품, ㈜유경 이웃돕기 성금 기탁받아

[뉴스스텝] 파주읍은 지난 16일 개최된 파주읍 기업인협의회 송년회에서 관내 기업으로부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마련한 성금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서는 지역사회 상생과 나눔 실천의 일환으로 농업회사법인 ㈜알토란 100만 원, 도미솔식품 100만 원, ㈜유경 200만 원 등 총 400만 원의 성금이 전달되어 따뜻한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김동철 파주읍 기업인협의회 회장은 “기업이 지역사회로부터 받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