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투표참여 캠페인 “투표가 힘입니다”- ②거소투표' “거소투표소 확대”…사회적약자 참정권 보장 앞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8 18:10:57
  • -
  • +
  • 인쇄
광주시, ‘거소투표 참여 운동’ 전개…요양병원 등 11곳과 약속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8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선거 거소투표 참여 약속' 행사에 참석, 결의문 서약 후 지역 요양병원, 요양원 11곳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뉴스스텝] 광주시가 오는 6월3일 치러지는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사회적 약자의 소중한 권리인 참정권 보장을 위해 지역 요양병원·요양원 등과 ‘거소투표 참여 운동’을 펼친다.

광주광역시는 8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제21대 대통령선거 거소투표 참여 약속 행사’를 개최했다.

‘거소투표’는 유권자가 일정한 사유로 투표소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경우 거주하는 곳에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사전투표소나 투표소와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서 생활하는 군인·경찰공무원, 병원·요양소에 머물거나 수용소·교도소·구치소에 수용·수감된 사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이 정하는 외딴 섬에 사는 사람, 기관·시설 또는 자가에서 치료 중이거나 격리 중인 사람 등이 대상이다.

이날 ‘거소투표 참여 약속 행사’는 지역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에서 거주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시민 등 참정권 사각지대에 놓인 유권자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거소투표 참여 운동’으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지역 요양병원·요양원 11개소 대표가 참석했으며, 이들은 거소투표에 동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시설 거주자 및 이용자 거소투표 신청·참여 적극 지원 ▲정확하고 공정한 선거정보 제공 ▲장애인과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연대·협력 실천 등을 약속했다.

거소투표 신고 대상자는 오는 10일까지 신고서를 작성해 주민등록이 있는 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주민등록지 동 행정복지센터), 인터넷(주민등록지 관할 자치구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단, 우편의 경우 10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해야 한다.

거소투표 신고서는 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돼 있다. 중앙선관위 누리집 ‘자료공간-각종 서식’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거소투표 신고인을 수용하고 있는 병원, 요양소, 수용소, 교도소, 구치소와 장애인 거주시설, 감염병 관리시설 등 각 기관‧시설의 장은 오는 13일까지 관할 자치구 선거관리위원회에 거소투표 시설 신고를 해야 한다.

거소투표 신고인이 10명 이상인 수용 기관과 시설은 기표소를 의무설치하고, 10명 미만인 기관‧시설은 기표소 설치를 요청하면 선관위에서 설치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해 거소투표를 약속한 전애란 이삭요양원 대표이사는 “2022년 개원 이후 선거 때마다 거소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거소투표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자신이 직접 한 표를 행사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며 “참정권 보장은 물론 어르신들의 자존감 향상으로까지 이어지는 거소투표에 더 많은 시설이 참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강기정 시장은 “거동이 불편한 분들도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 ‘거소투표 참여 약속’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시민의 참정권이 온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지역에는 병원, 요양병원, 요양소, 장애인 거주시설 등 거소투표 시설 신고를 할 수 있는 기관·시설이 총 447개소가 있다. 지난 2024년 4월 10일 치러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총 26개소에 거소투표소가 설치됐고, 총 2030명이 거소투표를 신고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문화관광재단, 속초 음식문화 기반 디자인 프로젝트 추진

[뉴스스텝] 속초문화관광재단은 ‘맛으로 엮어가는 도시의 멋, 음식문화도시 속초’를 비전으로, 음식문화 대표 콘텐츠 개발사업의 일환인 디자인 역량 캠프 ‘속초 맛-멋 디자인 학교(이하 디자인학교)’ 참여자를 모집한다.‘속초를 닮은 디자인 사업’은 음식문화도시 속초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로, 총 5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돼 추진된다. 이 중 디자인학교는 속초의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개최

[뉴스스텝] '소담스퀘어 강원'은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지역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대회는 11월 5일 소담스퀘어 3층 글로벌스튜디오에서 열리며, 도내 소상공인 12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상공인이 직접 쇼호스트가 되어 자사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함으로써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실

영월군 상동경로대학 어르신들, 하이힐링원에서 만들기 체험

[뉴스스텝] 상동경로대학은 11월 4일, 어르신 60명과 공군부대, 자원봉사자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하이힐링원에서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원목도마 만들기”와 “치아바타 만들기”라는 특별한 체험 활동을 통해 단순히 전통적인 교육을 넘어서, 어르신들이 손수 만든 원목도마와 빵을 통해 삶의 즐거움과 의미를 되찾는 시간을 제공했다. 어르신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만드는 시간을 통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