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인구감소와 저출산 저지,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3 18:05:27
  • -
  • +
  • 인쇄
강철호 의원, '부산광역시 일ㆍ생활 균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발의
▲ 강 철 호 시의원 (동구1, 국민의 힘)

[뉴스스텝]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역대 최저치인 0.78명을 기록하는 등 저출생 문제가 심화하는 가운데, 가족친화 사회환경을 조성해 저출산을 저지하고자 '부산광역시 일ㆍ생활 균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됐다.

부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강철호 시의원(동구1)이 발의한 '부산광역시 일ㆍ생활 균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육아휴직 급여 지급과 육아휴직자 업무 분담 동료 지원금 뿐만 아니라 부산시가 가족친화제도를 장려하기 위해 기업과 법인 등에게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가족친화제도 활성화를 위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및 육아휴직 장려를 위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기업의 가족친화인증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철호 시의원은 “정부가 내년부터 저출생 예산을 확대하고 부모 맞돌봄을 위한 정책을 펼쳐가는 가운데, 우리의 인식과 사회환경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부산광역시 일ㆍ생활 균형 지원 조례' 개정을 통해 일ㆍ가정 양립과 돌봄, 인구감소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시대의 고민에 제도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가 최대 150만원에서 250만원으로 상향 조정되고, 배우자 출산 휴가급여는 5일에서 20일로 기간에 네 배 늘어난다.

기존에 사업주를 대상으로 지급해온 대체인력 지원금 역시 월 8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많아진다.

또한 육아휴직자 공백으로 업무 부담이 늘어난 동료들에게 수당 등 추가보상을 할 수 있도록 기업에 지원금이 신설되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강철호 시의원의 '부산광역시 일ㆍ생활 균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발의는 기업하고 좋고 아이키우기 좋은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으로 부산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광역시 일ㆍ생활 균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3일 열린 제324회 임시회 제3차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원안 가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TKG태광, 5년간 10억 장학금 기탁 마무리

[뉴스스텝]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이사장 노은식)은 TKG태광(주)(그룹회장 박주환)에서 5년에 걸친 10억원 장학기금 기탁을 완료한다고 19일 밝혔다. TKG태광은 지난 2021년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에 5년간 매년 2억원씩 기탁하기로 하고 오는 22일 10억원 기탁을 마무리한다. 노은식 이사장은 “지역 인재 양성이라는 큰 뜻을 오랜 기간 꾸준한 정성으로 실천해 주신 TKG태광에

충북교육청,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문화 행사 주관해 예술교육을 만나다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19일, 제104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교육감들과 함께 청주공예비엔날레 현장에서 특별한 문화행사를 주관했다고 밝혔다.이날 전국의 교육감들은 함께 작품을 둘러보며 공예가 지닌 사회・문화적 가치에 공감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는 미래 세대로 이어졌으며, 청주에서의 성공적인 협력 모델을 전국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기회로 확대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순천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최미희 의원, '순천시 장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순천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장경순)는 지난 18일 순천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순천시 장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이번 간담회는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최미희 의원의 주재로 열렸으며, 오행숙 부의장을 비롯한 장경순 행정자치위원장·김태훈·정병회·신정란·우성원·서선란·이복남·정홍준·유승현 의원, 가족복지과 관계 공무원, 장애인단체, 자립생활센터, 관련 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