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현 논산시장, 한 훈 농림부 차관과 ‘논산딸기 재배혁신 현장’ 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2 18:00:55
  • -
  • +
  • 인쇄
22일 논산딸기 스마트팜ㆍ유통센터 찾은 한 차관, 작황ㆍ출하 동향 점검
▲ 딸기농장을 방문한 한 훈 농림부 차관과 백성현 논산시장

[뉴스스텝] 백성현 논산시장이 22일 오후 논산을 방문한 한 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관내 딸기 재배ㆍ유통 현장을 시찰하며 농업혁신 아이디어를 나눴다.

한 차관은 딸기 제철을 맞아 작황ㆍ출하 동향을 점검하고, 농촌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부적면 소재 딸기농장과 논산농협 산지유통센터를 방문했다. 한 차관은 “농업인들의 세심한 노력 덕분에 딸기 작황이 많이 회복됐다”라고 격려하며 “동절기 재해 예방을 위해 내재해형 시설 규격을 준수해주시고 시설 보강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며, 특히 작업 시 농업인 안전에 유의해달라”는 당부를 덧붙였다.

한편 백 시장은 현장 시찰 일정에 동행하며 딸기 산업의 현주소와 혁신 비전을 소개하는 데서 나아가 정부 차원의 관심과 대대적 지원이 필요함을 피력했다.

농림부와 시 관계진이 먼저 찾은 곳은 부적면 신교리 내 1천 평 규모의 딸기 스마트팜으로, 이곳은 지수열 히트펌프와 다겹보온 커튼이 설치되어 있어 딸기 생육 관리에 적합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특히, 논산시가 집중 연구 중인 계단식 3단 재배틀이 들어서 있어 관행 대비 약 210% 이상의 정식(定植)이 가능한 곳이다.

백 시장은 “지난해부터 단동형 계단 재배법을 도입해 생산량과 작업 효율성 모두를 끌어올리고 있다. 시범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맺으며 딸기 재배환경의 변혁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의 토양, 기후에 맞는 최적화 방안을 모색해 다수 농가에 적극 보급할 계획”이라 전했다.

뒤이어 찾은 시설은 화지동에 위치한 논산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로 1년에 약 780톤의 공동선별 딸기가 모이는 곳이다. 관내 65농가(38ha)의 물량이 취급되고 있다. 한 차관과 백 시장은 현장 관계자와 금년 출하 동향, 시장 수요, 농가 지도법, 기후위기 대응책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눴다.

백 시장은 “적극적인 해외 판로 개척을 통해 유통망에 새 숨을 불어넣고자 한다. 내년 열릴 태국에서의 농식품박람회, 2027년 개최를 목표로 준비 중인 세계딸기엑스포는 희망의 상징 기점이 될 것”이라며 “중앙정부에서도 논산딸기산업의 내일에 대해 주목해주시고 전향적으로 지원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국토정보공사 가평지사, 성금 300만원 기탁

[뉴스스텝] 한국국토정보공사 가평지사는 지난 24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300만원을 가평군에 기탁했다.성금 전달식에서는 서태원 가평군수와 김용 한국국토정보공사 가평지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따뜻한 나눔의 뜻을 함께했다.김용 지사장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와 함께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자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나눔 활

밀양시 초동고을미술회, 제23회 미리벌 예향전 개최

[뉴스스텝] 밀양시 초동고을미술회는 26일부터 29일까지 초동면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제23회 ‘미리벌 예향(藝鄕)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23년의 빛, 초동에서 피어나는 작은 예술의 감동’이라는 주제로 서양화가 조운복 부산대 명예교수, 허일 경상남도 공예협동조합 이사장, 박호진 짚풀공예 명장 등 지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참여한다.전시 작품은 서양화, 한국화, 수채화, 서예, 도예, 공예,

전북교육청, 자녀와 함께하는 학부모 인문학 특강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30일 오후 2시 2층 강당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학부모 인문학 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클래식 음악과 설치미술을 결합한 인문학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의 문화적 소양을 넓히는 동시에 자녀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1부는 이윤정 피아니스트가 ‘슈만과 클라라, 드라마보다 뜨거운 음악가들의 사랑 이야기’를 주제로, 음악 속에 기쁨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