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현장에 AI 실전 교육...서울AI재단, 공무원 대상 실무형 커리큘럼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5 18:10:15
  • -
  • +
  • 인쇄
실무 적용형 생성형AI 교육...프롬프트 엔지니어링부터 멀티모달·바이브코딩까지 실습 강화
▲ 2024년 서울AI재단(구 서울디지털재단)이 운영한 공공기관 실무자 대상 AI 활용 교육 현장 모습

[뉴스스텝] 서울AI재단은 서울시 및 산하 공공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오는 인공지능(AI) 실전 교육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행정 업무에 생성형AI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실습 과정으로 진행한다.

서울AI재단은 2022년부터 공공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AI 교육을 운영해 왔으며, 2024년 한 해에만 1,61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2024년 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97.75%의 긍정 응답률을 기록했다.

2024년 교육 수료생들은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 구성”, “고품질 강의 내용”,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효성” 등을 높이 평가했다. 생성형 AI를 제대로 이해하고, 다양한 AI 도구를 직접 다뤄보며 업무 효율성을 체감했다는 반응도 있었다.

올해 교육은 10월까지 진행되며, 집합교육과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실시간 교육을 병행한다.

대상은 서울시 본청,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실무자이며, 실무 적용 중심의 실습 커리큘럼을 담은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됐다.

재단이 자체 개발한 ‘행정업무용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매뉴얼’과 함께 ‘서울시 생성형AI 윤리 가이드라인’을 전 과정에 반영해, 공공부문의 책임 있는 AI 활용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 커리큘럼은 ▲행정업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공공기관 맞춤형 데이터 행정 교육 ▲디자인씽킹 기반 데이터 분석·활용 세미나 등 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과정의 특성에 맞게 교육, 세미나 등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과정은 행정 문서 작성, 민원 회신, 데이터 정리 등 공무원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 교육이다. 올해는 이미지·음성·영상 등 멀티모달 데이터를 다루는 실습과 자연어로 코드를 작성하는 ‘바이브코딩’ 과정도 새롭게 포함된다.

‘공공기관 맞춤형 데이터 행정 교육’은 서울에너지공사, SH공사, 서울교통공사, 서울관광재단,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종로구청 6개 기관을 대상으로 업무 특성에 맞는 별도 콘텐츠로 운영된다.

‘디자인씽킹 기반 데이터 분석 세미나’는 서울시 인재개발원과 협력하여 진행되며 교육생이 직접 시정 문제를 발굴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팀 프로젝트 형식이다.

서울AI재단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분야 실무자들의 AI 활용 역량을 돕고, 서울시 공공부문이 AI 기반 행정 혁신의 실질적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은 “이번 공공 실무자 대상 교육은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서, 행정 현장에서 실제로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라며, “서울AI재단은 서울시의 ‘글로벌 AI 혁신 선도 도시’ 전략에 발맞춰 시민 중심의 디지털 행정을 실현하고, 첨단 기술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정 임산물 한가득! 제3회 포항 임산물 축제 시민 3천여 명 참여 성황

[뉴스스텝] 포항시는 지난 25일 포항시산림조합 숲마을 산림문화광장에서 포항시 산림경영인, 산림조합원 등 임업 관련 종사자, 시민 등 3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포항 임산물 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임산물 시식, 다양한 임산물 관련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임업인뿐 아니라 시민, 관광객들도 포항 청정 임산물을 맛보고 체험할 수 있었다.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지역 임업인들이 직접 참여해 산나물

경남교육청, 2025년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 오전 9시부터 창원 용지문화공원에서 ‘2025년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에는 초·중·고등학생 350여 명이 참여해, 사전 접수 단계부터 높은 관심을 보였다. 매년 열리는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는 이주배경학생뿐 아니라 도내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다.참가 학생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며, 현장에서 함께 열린 ‘문화다양성 축제 맘

거제시 서로 다른 문화, 하나의 사랑... 지심도에서 사랑이 이루어지다

[뉴스스텝] 거제시는 지난 10월 25일 지심도에서 '2025년 자연과 함께하는 웨딩·휴양섬 조성사업'의 두 번째 행사로, 다문화가정 3쌍을 초청해 리마인드웨딩 및 웨딩 촬영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문화 다양성 속의 사랑’을 주제로,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부부들이 지심도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다시 한번 사랑을 약속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