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4 18:10:08
  • -
  • +
  • 인쇄
국민신문고, 고충민원 처리, 민원행정관리 기반과 민원제도 운영에서 매우 우수한 ‘가’ 등급 평가
▲ 성북구는 지난 13일 행정안전부ㆍ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가’등급을 받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및 고충민원 처리, 민원행정관리 기반, 민원제도 운영, 민원 만족도 5개 항목 18개 지표에 대해 상대평가로 진행됐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 주관하고 전문성과 공정성이 요구되므로 외부 전문평가를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

구는 온라인 현장구청장실 운영, 주민 제안ㆍ공모 등 매년 주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다양한 민원행정 사업을 추진하고 민원제도 개선안을 적극 발굴함으로써 이번 평가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평가항목 3개 분야, 5개 항목, 18개 평가 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추진사항 모두 타 기관 대비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구민을 위한 민원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특히, 다양한 민원창구 운영(구청장에 바란다, 고충민원 신청, 직소민원실 방문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민원을 적극 해결함으로써 적극행정 노력도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또한, 발급 빈도가 높은 주민등록 등ㆍ초본 발급 등 단순 제증명 민원(12종)에 대해 ‘성북구 전역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면제’가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우수사례로서 창의성과 노력도, 확산 가능성에서 탁월한 평가를 받았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된 것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현장에서 주민과 소통하며 구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민원 서비스의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교육청 교직원오케스트라, 내일을 향한 음악 울림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교직원오케스트라는 오는 12월 1일 오후 7시, 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제15회 정기연주회 '내일을 향하여: Toward Tomorrow'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정기연주회는 지휘자 이만우의 섬세하고 역동적인 해석 아래, 고전과 현대를 넘나드는 다채로운 선율로 깊어가는 겨울에 관객에게 따뜻한 위로와 힐링을 전할 예정이다.연주회는 베토벤의 '에그몬트 서곡(E

세종 배, 대한민국 최고 품질 입증했다

[뉴스스텝] 세종에서 재배된 배가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입증했다.세종특별자치시는 2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년 대한민국 대표 과일 선발대회에서 김학용 세종시과수연합회장이 배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고품질 과일 생산자를 선발해 국산 과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평가 결과 김학용 회장의 ‘신고’ 품종이 배 부문 최

금천구, 내년도 예산안 7,511억 원 편성

[뉴스스텝] 금천구가 2026년도 예산안 7,511억 원을 편성해 구의회에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내년도 예산안은 올해 예산 7,649억 원 대비 138억 원 감소(△1.8%)한 규모다. 일반회계 7,331억 원, 특별회계 179억 원으로 구성됐다.일반회계 기준 정책사업에는 사회복지 4,377억 원 도시기반시설 관리 및 환경 568억 원 일반공공행정 383억 원 교육·문화 및 관광 261억 원 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