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업소 밀집거리를 청년창업거리로 바꾼 성북구! 지방정부 정책대상 우수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7 18:15:13
  • -
  • +
  • 인쇄
서울 성북구, ‘삼양로 정비 및 길음청년창업거리 조성’ ‘2022년 지방정부 정책대상’ 우수상 수상
▲ 불법 유해업소 밀집 거리를 청년 창업거리로 변화시키는 서울 성북구의 ‘삼양로 정비 및 길음청년창업거리 조성’정책이 ‘2022년 지방정부 정책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삼양로 정비 및 길음청년창업거리 조성 정책 담당 공직자와 함께 이승로 성북구청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스텝] 불법 유해업소 밀집 거리를 청년 창업거리로 변화시킨 서울 성북구의‘삼양로 정비 및 길음청년창업거리 조성’ 정책이 ‘2022년 지방정부 정책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한국지방정부학회가 주관하는 ‘지방정부 정책대상’은 최근 3년간 지방정부가 독자적으로 시행한 정책 중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타 지방정부의 모범 사례가 되는 우수정책을 발굴·시상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자 제정된 상이다.

삼양로는 지역의 대표적인 불법유해업소 밀집거리로 주민으로부터 외면받는 거리였다. 성북구는 민선7기 시작과 함께 행정-주민-경찰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지속적인 단속을 펼치는 등 삼양로의 변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2018년부터 2023년 2월 현재까지 삼양로 일대 총 37개 유해업소 중 20여 개 업소의 폐업을 유도했다.

이와 함께 성북구는 전국에서 대학이 가장 많고(8곳) 다수의 청년이 거주, 활동한다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주민이 기피했던 삼양로를 청년이 마음껏 도전하고 꿈을 펼치는 길음청년창업거리로 조성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불법유해업소가 폐업한 빈 점포를 활용해 청년의 창업을 지원, 총 7곳의 청년 점포가 문을 열었다.

이와 함께 창업 관련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는 청년거점공간 ‘길:이음’, 창업 실험공간 ‘공업사’조성과 운영, 지역상점과 주민이 함께하는 거리마켓인 ‘두근두근 별길마켓’ 개최 등을 통해 청년이 도전하고 꿈을 키우는 거리, 문화가 숨 쉬는 거리로 차근차근 변화시켜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주민으로부터 외면받았던 삼양로가 머물고 싶고 도전하고 싶은 젊음의 거리로 변화한 것에는 묵묵히 맡은 바 최선을 다한 성북구 공직자, 행정과 함께 단속 현장을 누빈 구민,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에 지방정부 정책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면서 “앞으로도 성북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책 발굴과 노력을 펼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