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융복합산업,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푸파페 제주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5 18:10:17
  • -
  • +
  • 인쇄
제5회 농촌융복합산업제주국제박람회 21~23일 개최…1만 여명 참석
▲ 농촌융복합산업,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푸파페 제주 성료

[뉴스스텝] ‘제5회 농촌융복합산업 제주국제박람회(푸파페 제주)’가 21~23일 3일간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가 주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케이(K)-농촌융복합산업, 푸드테크로 도약한다’를 주제로 상품 전시·체험 행사·수출상담회·국제포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으며, 도민과 관광객 등 1만여 명이 관람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도내외 70여개 업체 등 총 100여개 업체가 참가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농촌융복합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 눈에 경험하는 자리라는 평가를 받았다.

인증업체의 전시판매뿐만 아니라 푸드테크관, 청년농부장,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등을 새롭게 마련하여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둘째날 개최된 농촌융복합산업 국제포럼에서는 농촌융복합산업 관련 학계, 기업 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농촌융복합산업이 제주농업의 성장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빅데이터, 인공지능기술 등 푸드테크를 연계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사 기간 내 수출상담회 및 국내 유통상담회에서는 해외 바이어 11개사, 국내 바이어 13개사가 참여해 총 130건의 상담이 진행됐고, 상담 결과 약 3억 원의 구매 의향을 달성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필리핀, 대만, 싱가포르 바이어와는 약 2만 5,000달러 수출 계약을 달성했다. 향후 수출 및 유통 추진 성과와 상담 결과에 기반해 국내외 바이어 경영체 매칭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며, 바이어 평가를 통한 수출 유망품목 현장코칭 컨설팅을 연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농촌융복합산업센터는 수출 증진 및 국내외 판로를 개척하고자 베트남 K-마트, 국내 오아시스알파와 각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농촌융복합산업센터는 인증업체들의 국내외 판로 확보를 위하여 유통 활성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 최종결과 보고회를 8월 중에 개최해 미흡한 점과 개선사항을 논의하고, 앞으로 더 내실 있는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보완할 예정이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박람회는 제주 농촌융복합산업과 푸드테크 기술의 융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제주농업을 기반으로 한 농촌융복합산업 제주국제박람회를 더욱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해외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입지를 다지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김주수 의성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50만 출향인 여러분!그리고 공직자 가족 여러분!희망의 기운이 가득한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에는 정열과 생동의 기운을 지닌 붉은 말의 해를 맞아힘차게 도약하는 기세로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희망과 성장의 한 해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오늘 저는 2026년 새해를 맞이하여의성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다가올 미래, 그리고 남은 민선8기의 과제를함께 나누

밀양시, 새해 충혼탑 참배로 2026년 힘찬 출발

[뉴스스텝] 밀양시는 2일 붉은 말의 해인 병오년(丙午年) 새해를 맞이해 충혼탑 참배로 새해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이날 참배에는 안병구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과 허홍 밀양시의회 의장, 도의원, 시의원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헌화와 분향, 묵념을 올리며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고 새해를 맞아 시민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했다.안병구 시장은 “병오년

전남대 여수캠퍼스, 최첨단 분석장비 도입으로 분석 고도화 나서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공동실험실습관이 첨단 고가 기자재를 대거 확충하며 지역 연구 분석 기술의 고도화에 나섰다.여수공실관은 최근 세계적인 분석기기 전문 기업 'EA Korea'와 협력연구실 지정 및 현판식을 갖고, 4억 원 상당의 대용량 및 소용량 원소분석기를 신규 도입했다고 밝혔다.이번 도입으로 여수공실관은 총 7종의 원소분석기와 2종의 TOC(총유기탄소) 분석기 라인업을 갖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