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 제천에서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6 18:01:19
  • -
  • +
  • 인쇄
국제교육원 북부운영팀 2025 청소년 글로벌 기후 포럼 성료
▲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 제천에서 열려

[뉴스스텝] ▶ 청소년이 주도하는 기후 행동, 지역과 세계를 잇다

충청북도국제교육원은 지난 10월 22일, 제천문화재단 3층에서'2025 청소년 글로벌 기후 포럼(Youth Global Climate Forum 2025)'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Right Here, Right Now — Take Action for Our Planet(바로 지금, 여기에서 지구를 위한 행동을)”을 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청소년들의 목소리와 실천을 한데 모으는 뜻깊은 장으로 마련됐다.

특히 충청북도국제교육원 북부운영팀 청소년 동아리 YAB(Youth Ambassador at Bukbu)를 비롯하여 ▲한국폴리텍다솜고 유네스코 동아리 ▲제천시청소년꿈뜨락 청소년운영단 ▲제천상업고등학교 환경동아리 ‘인터렉트’ ▲제천고등학교 학생들이 공동으로 기획·운영에 참여하여 학생 주도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제천시탄소중립지원센터, 제천YWCA, 제천공동체영화상영네트워크가 후원 기관으로 함께했다.

▶ 영화에서 토론까지… 깊이 있는 기후 교육의 장

이번 포럼은 청소년들이 기후위기의 본질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이를 실천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기후정의 관련 다큐멘터리 상영 ▲전문가 강연 ▲청소년 주제 발표 ▲국제 패널 토론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업사이클링 체험 부스와 환경 실천 서약 캠페인도 운영되어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청소년들의 발표는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스페인어 등 여러 글로벌 언어로 진행됐으며, 한국·중국·코스타리카·도미니카공화국·필리핀 등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국제 교류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패널 토론은 국제교육원 북부운영팀 소속 원어민 영어교사 Mr. Broderick(아일랜드)이 좌장을 맡아 영어로 진행함으로써 참가 학생과 관람객 모두가 국제포럼의 현장을 생생히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 청소년이 여는 변화, 기후 행동의 출발점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서강석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청소년들이 기후위기를 둘러싼 다양한 시각과 목소리를 공유하고, 지구를 위한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며,“특히 국제적 관점을 지닌 청소년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글로벌 연대의 중요성을 깨닫고, 미래 세대가 주체적으로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계기가 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서 원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지속적인 글로벌 기후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토부·노동부 장관, 두 번째 공공 발주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

[뉴스스텝]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12월 24일 오후 두 부처 장관이 함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분양주택 신축 공사 현장(서울 동작구)을 찾아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국토부와 노동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8월~9월 1,814개 건설현장에 대한 불법하도급 강력단속을 실시한 바 있으며, 그 과정에서 9월 18일 두 부처 장관이 직접 건설현장에서 불법하도급 점검을 실시한 데 이어, 이번

영광군의회, 연말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따뜻한 온정 나눔 실천”

[뉴스스텝] 영광군의회는 24일, 연말을 맞아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입소자들과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위문은 소외된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강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과 의회사무과 직원들은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인 보배로운집(군서면)과 해뜨는집(홍농읍)을 차례로 방문했다. 의원들은 미리 준비한 위문품을

신안군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 총 5천만 원 장학기금 기탁..“지역업체의 모범적인 선행, 산타 같은 나눔”

[뉴스스텝]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대표 주정호)이 24일 신안군장학재단(이사장 김대인)에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기금 3천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으로 형제수산영업조합법인은 2022년, 2023년에 2천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누적 장학기금을 5천만 원을 전달하게 됐다.김대인 이사장은 “오늘 산타처럼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이 전달해 준 장학기금은 우리 신안군 학생들에게 성탄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