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카스텔데펠스(Castelldefels), 한·스페인 미식도시 글로벌 미식 교류 동행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4 17:50:38
  • -
  • +
  • 인쇄
각 도시의 미식 자원을 기반으로 공동 협력사업 추진, 글로벌 미식도시 네트워크를 통한 지속적 협력과 상생 발전 약속
▲ 부산·카스텔데펠스(Castelldefels), 한·스페인 미식도시 글로벌 미식 교류 동행 시작!

[뉴스스텝] 부산시는 지난 8월 22일 스페인 카스텔데펠스 마누엘 레예스 로페스(Manuel Reyes López) 시장과 길예르모 마사나 로메로(Guillermo Massana Romero) 시의원이 부산을 방문해 양 도시 간 미식 문화 교류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시 시민건강국장과 카스텔데펠스 마누엘 레예스 로페스 시장, 길예르모 마사나 로메로 시의원이 만나 내년(2026년) 카스텔데펠스에서 열리는 세계미식도시연합(델리스네트워크) 연차총회를 앞두고 양 도시 간 미식문화 교류 협력 기반을 다졌다.

이번 방문은 부산과 카스텔데펠스가 가진 미식 자원을 기반으로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글로벌 미식도시 교류(네트워크)를 통한 지속적 협력과 상생 발전을 약속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와 카스텔데펠스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와 카스텔데펠스 미식 페스티벌 상호 초청 ▲셰프·조리 관련 전공 학생 교류 프로그램 ▲공동 미식 축제 개최 ▲델리스네트워크(Délice Network)를 통한 공동 협력사업 모색 ▲정기적 교류 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향후 지속 가능한 미식 협력 연결망(네트워크)을 구축하는 데 힘을 합치기로 했다.

카스텔데펠스 마누엘 레예스 로페스 시장은 “이런 교류 기회가 생겨 영광이다. 내년(2026년) 우리시에서 열리는 델리스네트워크 연차총회에 부산을 초청하고 싶다”라며, “내년(2026년) 부산국제음식박람회 및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에서 우리시 셰프들과 함께 전통 음식을 선보이기 위해 부산을 방문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에 시는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시는 외식 산업을 도시 경쟁력의 핵심 동력으로 삼아 '미식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식품 정책 성과로, ▲부산의 맛집과 미식 이야기를 담은 ‘부산의 맛’ 가이드 북 ▲지역 식재료를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요리법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전국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외국어 메뉴판 제작 플랫폼 ‘부산올랭’ 등이 있다.

조규율 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부산과 카스텔데펠스가 미식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세계 미식도시들과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다져 부산이 세계적인 미식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인허가 사전진단 서비스로 행정 디지털 전환 가속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디지털 트윈 국토 기반의 인허가 사전진단 서비스를 적극 도입해 민원 상담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등 행정 디지털 전환의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디지털 트윈’이란 도시와 시설의 모습을 디지털 공간에 그대로 구현해 정책 시행 전에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한다.14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 관계자

고양시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 '사랑담은 김장김치' 나눔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덕양구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화정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담은 김장 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이날 행사는 지역 내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와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직능단체 회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정성껏 김장 김치 300포기를 담갔다. 완성된 김치는 화정1동 저소득 및 경로당에 직접 전달됐다

광명시, '제13회 작은도서관 학교' 개최…소통과 배움의 장 열어

[뉴스스텝] 광명시는 14일 작은도서관 운영자와 자원봉사자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제13회 작은도서관 학교’를 성공적으로 마쳤다.‘작은도서관 학교’는 운영진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해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직무·소양 교육으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했다.교육 과정은 작게 시작해서 크게 이끄는 작은도서관 리더십 작은도서관과 인문학: 소통인문학 쉽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