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22회 제주4·3 행방불명 희생자 진혼제 봉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6 17:50:23
  • -
  • +
  • 인쇄
15일 4·3평화공원 행불인표석 위령제단서 열려…4·3유족 등 600여명 참석
▲ 제22회 제주4·3 행방불명 희생자 진혼제

[뉴스스텝] 제주4·3 행방불명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명복을 기원하는 ‘제22회 제주4·3행방불명희생자 진혼제’가 15일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 행방불명인 표석 위령제단에서 봉행됐다.

제주4·3행방불명희생자 진혼제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주최, 제주4·3행방불명인유족협의회 주관으로 매년 봉행되고 있다.

진혼제에는 오영훈 지사, 김경학 도의회 의장, 김광수 교육감, 위성곤·김한규 국회의원, 양성홍 행불인유족협의회장,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고희범 4·3평화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4·3유족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4·3유족회와 행방불명인유족협의회의 협조를 통해 최근 행방불명 희생자 신고를 완료했다”며 “꼼꼼한 사실조사와 심의를 통해 최대한 많은 분이 희생자로 인정돼 직권재심으로 명예를 회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해 발굴과 발굴 유해 유전자 감식사업을 통해 현재 411분의 유해를 확인했고, 141분의 신원을 파악했다”면서 “앞으로도 행방불명인 유족을 포함한 모든 희생자들의 아픔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많은 과제를 해결하는데 정성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성홍 4·3행불인협의회장은 “우리 후손들은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4·3의 기억을 기록으로, 기록을 유산으로 남겨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며 “제주4·3의 가치를 세계적인 가치로 승화시켜 K-역사를 만들도록 소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창범 4·3유족회장은 “영령님들의 생사 여부는 물론이고 행방마저 묘연해 유해조차도 수습하지 못한 후손들은 표석으로나마 모실 수밖에 없어 한이 서리고 가슴이 터질 듯 미어진다”며 “영령님들의 명예회복과 단 한 분이라도 가족들의 품으로 모실 수 있도록 신원 확인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역설했다.

이날 진혼제는 진혼제례를 시작으로 4·3평화합창단 공연, 헌화 및 분양, 경과보고, 주제사, 진혼사, 추도사, 추모시 낭독 순서로 진행됐다.

제주도는 4·3 당시 불법 군사재판 수형인 피해자로 확인된 2,530명 가운데 신원 파악이 어려운 258명에 대한 희생자 신고를 완료했다.

희생자 신고가 완료된 258명에 대해서는 추후 4·3실무위원회와 4·3중앙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행방불명인으로 결정되면 4·3평화공원 행방불명인표석 위령제단으로 모실 예정이다.

한편 현재 4·3평화공원에는 총 4,007기의 행방불명인 표지석이 설치돼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