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올해 개천예술제 제전위원회 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0 18:00:24
  • -
  • +
  • 인쇄
제전위원장에 강홍 미술협회 원로 위촉
▲ 진주시, 올해 개천예술제 제전위원회 구성

[뉴스스텝] 진주시는 18일 시청 2층 시민홀에서 ‘제74회 개천예술제’제전위원회 위촉식 및 총회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돌입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과 주강홍 한국예총 진주지회장, 지역 문화예술단체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제전위원회는 사회 각계각층의 시민과 전문가 32명으로 구성됐으며, 개천예술제 위원장에는 강홍 진주미술협회 원로를 위촉했다.

제74회 개천예술제를 이끌어갈 강홍 제전위원장은 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 원로로, 경남미술대전 문인화 분과위원장을 역임하고 경남미술대전, 대한민국미술대전 등의 초대작가로 활약했다.

강홍 제전위원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개천예술제의 제전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맡아 책임감이 무겁다”며 “개천예술제의 역사적 상징성과 정체성을 바탕으로 시민과 관람객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만들어 가는 축제로 새롭게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전위원회는 앞으로 축제가 마무리될 때까지 개천예술제의 기획과 운영 등 다방면에서 조언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 개천예술제는 10월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진주시 일원에서 개최되며, 이에 앞서 개천예술제 풍물시장은 진주남강유등축제 첫날인 10월 4일부터 운영되어풍성한 먹거리와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천예술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제18회 전국 가장행렬 경진대회는 매해 3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오는 10월 11일에 개최되며 진주대첩 승전 특별 퍼포먼스, 신규 퍼레이드카 등의 추가로 볼거리가 더욱더 풍성해질 예정이다.

또한 비석치기, 공기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마당과 새끼꼬기, 디딜방아 등 전통농경 체험마당 등 우리 전통문화를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전통문화 체험마당을 비롯해 국악, 가요, 팝페라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문화 공연도 축제 기간에 만나볼 수 있다.

조규일 시장은 “올해로 74회째를 맞은 개천예술제는 대한민국 종합예술제의 효시로서 긴 역사를 이어오며 예술경연과 전시, 공연 등을 통해 우리 예술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예술제 본연의 전통성은 이어가되 시대 변화에 맞추어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시점에 위원님들의 경험과 지혜를 모아 한마음 한뜻으로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관광택시, 운영 6개월 만에 1,000번째 탑승 돌파

[뉴스스텝] 울진군은 지난 9월 9일 국립울진해양과학관에서 관광택시의 1,000번째 탑승을 기념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날 행운의 주인공이 된 1,000번째 탑승객은 깜짝 축하와 함께 10만 원 상당의 특산물을 선물로 받았다. 손병복 군수도 현장을 찾아 기념 촬영과 함께 축하의 마음을 전했고, 국립울진해양과학관 측에서도 소정의 기념품을 전달하며 뜻깊은 순간을 함께했다. 특히 축하 행사를 마친 관광택

전남도, 국제농업박람회 월드새참콘테스트 참가하세요

[뉴스스텝] (재)전라남도국제농업박람회)는 오는 10월 열리는 2025국제농업박람회를 앞두고, 전남 농산물을 활용한 ‘월드새참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콘테스트는 각 나라의 새참 문화를 공유하고, 세계 농경 식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게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이다.모집 대상은 전남지역 대학 조리학과 재학생과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다. 2인 1팀 총 10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19일까지

서산시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서산시건축사회 간담회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지난 9일 서산시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와 서산시건축사회가 장애인편의 증진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날 서산시건축사회 사무실에서는 장애인편의시설 확충 및 기술 지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가 진행됐다.이정윤 서산시 경로장애인과장, 강경환 서산시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장, 라인선 서산시건축사회장, 건축사회 회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참석자들은 건축 인허가 단계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