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어르신 가까이 모시는 ‘효도시정’ 펼칠 것”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6 17:55:31
  • -
  • +
  • 인쇄
아산시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노인복지 유공자 표창 등
▲ 1. 표창 수상자 단체 기념사진

[뉴스스텝] 아산시는 6일 시민체육관에서 1500여 명의 지역 어르신이 참석한 가운데 ‘제27회 노인의 날(10월 2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경귀 아산시장을 비롯한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 이명수·강훈식 국회의원, 오치석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장과 노인회 임원 및 지역 어르신이 참여해 노인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기념행사는 식전 행사로 노인대학에서 갈고닦은 회원들의 기공체조, 장구난타, 라인댄스 등이 펼쳐졌으며, 이어 국민의례와 노인강령 낭독, 유공자 표창, 기념사,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평소 사회와 이웃에 봉사하는 모범적인 생활로 노인의 올바른 위상을 정립하고, 노인복지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은 51명에게 아산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표창을 수여했다.

본행사 이후에는 축하공연 및 행운권 추첨이 진행돼 어르신들의 마음과 피로를 풀 수 있는 흥겨운 시간이 펼쳐졌다.

오치석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장은 “오늘 성대한 축하 자리를 지원해주신 아산시와 시의회에 감사드린다”며 “어느덧 100세 시대가 현실이 됐다. 앞으로 다가올 초고령화 사회에 대한 준비, 또 지역 노인들의 복지와 권익을 대변해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단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경귀 시장은 어르신 한분 한분 악수를 하며 인사를 건넨 뒤, 축사에 나서 “여기 모인 어르신들은 대한민국을 만들고, 지금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들을 키우신 분들로 마땅히 존경받고 예우받아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시장은 또 “민선 8기 아산시는 4만7000여 명 어르신들의 행복과 예우를 위한 의지를 담아 효도시정과 보훈시정 추진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며 “홀로 계신 1만4000여 명의 어르신을 위한 금빛봉사단도 운영하고, 목욕표는 ‘효도 우대권’으로 명칭을 바꿨다. 경로당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추석 명절 긴 연휴 때 다녀간 자손들이 떠나며 허전하실 수도 있을 텐데, 아산시가 가까이서 자주 뵙고 안부를 여쭙는 효도 시정을 펼치겠다”면서 큰절을 올렸다.

한편 1990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10월 1일을 ‘세계 노인의 날’로 결의했으며, 우리나라는 1997년에 10월 2일을 ‘노인의 날’로 정하고 법정기념일로 제정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교육청, 2026년 학교폭력 가‧피해학생을 위한 교육감 지정 기관 53개소 운영한다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2026년에 53개소의 학교폭력 가해학생 특별교육(심리치료) 및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충북교육청은 지난 1일부터 5일간 공모를 통해 2026년에 53개소를 교육감 지정 기관으로 선정했다.2025년 대비 교육감 지정 기관을 17개소 더 지정해, 학교폭력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해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

평창군, 2025년 소규모 영세 소상공인 위생환경개선 사업 3배 확대 추진 성료…2026년에도 지속 확대

[뉴스스텝] 평창군은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간 '식품·공중위생업소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꾸준히 추진하며, 관내 소규모 업소의 노후화된 시설 개선과 안전한 외식문화 조성에 앞장서 왔다고 밝혔다.그간 총 530개 업소가 지원을 받았으며, 전체 일반음식점·숙박업소 등 1,422개 업소 중 37.3%의 추진율을 기록했다. 특히 2025년에는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 등 통일된 브랜드 시스

전남도, 중국서 고향사랑 실천 글로벌 확산활동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중국 운남성 곤명 호텔에서 운남성 지역 여행 관련 협회와 간담회를 최근 열어 전남의 다양한 관광 매력을 소개하며,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와 연계한 상호 교류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글로벌 확산과 전남도, 중국 운남성 여행협회와의 연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간담회에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모집 캠페인 실적 우수 직원, 민간인 등과 왕충량 운남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