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AI 콜라보 오픈그라운드‘ 6개사 선정...AI 기반 혁신 가속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3 17:45:49
  • -
  • +
  • 인쇄
기술 테스트 및 솔루션 개발 등 오픈이노베이션 협력 가속화


[뉴스스텝]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 이병선, 이하 제주센터)는 DB손해보험, 조광페인트, 하나은행과 함께 추진하는 특화산업 오픈이노베이션 ‘2025 AI 콜라보 오픈그라운드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6개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기술 테스트와 솔루션 개발을 통해 실질적인 사업화 협력에 나선다.

제주센터와 DB손해보험, 조광페인트, 하나은행은 지난 6월 AI 산업의 주요 키워드와 공통 과제를 도출해 AI 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신산업 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을 목표로 본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보험, 건축공업, 금융 등 산업별 수요기업 과제를 설정하고, 오프라인 밋업과 지속적인 미팅을 진행한 결과 최종 6개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DB손해보험은 ‘㈜에이아이오투오’, ‘㈜큐빅’과 매칭되어 각각 △PC용 문서 파일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파일·이미지)로 자동 변환·요약하는 기술, △LLM Capsule 기반 대용량 데이터 비식별화 및 GPT 활용 기술을 고도화하는 과제를 추진한다.

조광페인트는 ‘㈜더미라클소프트’, ‘코그니텀 주식회사’와 협업을 진행한다. 두 스타트업은 △AI 기반 LLM 및 비전 모델을 활용한 페인트 도료된 외벽 문제사항 진단 및 유사 사례 추천 프로그램, △AI 기반 제품 품질 관리 및 데이터 추출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주식회사 라온데이터’와 ‘주식회사 지미션’이 최종 파트너로 선정됐다. AI 기반 고객 인사이트 분석 및 초개인화 서비스 체계 구축과 함께 △투자상품 심의·실사 업무를 보조하는 AI 에이전트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12월까지 각 수요기업과 함께 AI 기술 기반의 기술 테스트 및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며 사업화 협력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협업 결과에 따라 구매 계약, 투자 유치, 글로벌 확장 등 다양한 후속 기회도 기대된다.

또한 선정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1천만 원 규모의 PoC(Proof of Concept) 자금 △성장단계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연계 △센터 시드머니 및 투자조합 연계 검토 △오픈이노베이션 목적형 제주 워케이션 기회 등 다각적인 후속 지원을 이어진다.

제주센터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AI’라는 공통 키워드를 매개로 산업 간 경계를 넘어 다양한 수요기업이 참여한 첫 협력 모델로, 기업과 스타트업의 개방형 혁신을 통해 AI 산업 생태계 확산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주센터는 올해 AI, 우주항공, 펫 산업 등 제주 특화 분야의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으로 ‘오픈 그라운드’ 프로그램을 연이어 추진하며, 지역 산업 생태계의 혁신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센터는 지역의 특화산업과 기업 수요를 연결하는 개방형 협력 플랫폼으로서, 지속 가능한 산업 혁신 생태계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제, 1월 전국 스포츠대회·전지훈련 잇따라...지역경제 효과 41억 원 전망

[뉴스스텝] 인제군이 1월 한 달 동안 농구·레슬링·배구·검도 등 전국 규모 스포츠대회와 동계 전지훈련을 잇따라 유치하며 동절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이번 대회와 전지훈련에는 선수단과 지도자, 관계자 등 4천여명이 인제를 방문할 예정으로, 숙박업과 음식점, 지역 상권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인 경제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먼저 인제군농구협회가 주관하는“2026 하늘내린인제 전국 동계 농구

원주시, 과기부 ‘지역 SW 진흥기관’ 지정...첨단산업 혁신 거점 도약 본격화

[뉴스스텝] (재)원주미래산업진흥원이 지난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역 소프트웨어(SW) 진흥기관’으로 신규 지정되며, 지역의 디지털 경제를 견인할 전략적 핵심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행정적 토대를 완성했다.소프트웨어 진흥기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프트웨어 진흥법에 따라 지정하는 기관으로,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육성 지원, 소프트웨어와 지역 산업과의 융합 촉진, 지역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산학연 연계

양구군, 겨울방학 대학생 부업활동 본격 시작

[뉴스스텝] 양구군이 겨울방학을 맞아 대학생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 경험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겨울방학 대학생 부업활동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군은 지난해 12월 부업활동 참여 대학생 130명을 모집·선발했으며, 선정된 대학생들은 지난 5일부터 시설별 일정에 따라 부업활동을 시작했다.대학생 부업활동 사업은 방학 기간 중 대학생들이 다음 학기 생활비와 자기계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계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