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댐 저수율 74% 회복…태백시, 신속한 가뭄대응 효과 ‘톡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2 17:20:27
  • -
  • +
  • 인쇄
임시관로·저류시설 설치 등 선제 조치로 안정적 용수 확보
▲ 광동댐 저수율 74% 회복…태백시, 신속한 가뭄대응 효과 ‘톡톡’

[뉴스스텝] 태백시는 올여름 지속된 가뭄으로 저수율이 급감했던 광동댐의 저수율이 최근 74%로 회복되며 ‘정상 수준’을 되찾았다고 밝혔다.

광동댐 저수율은 지난 9월 15일 기준 36%(저수위 666.8m, 480만 톤)에 불과해 ‘주의 단계’까지 격상됐으나, 10월 10일 현재 74%(저수위 672.6m, 967만 톤)로 크게 상승했다.

시는 최근 내린 비와 함께 약 한 달여 동안 추진된 단계별 가뭄대책의 효과가 맞물리며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시는 관심단계 전부터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여 귀네미~천포교 구간 임시 비닐관로를 재설치하고, 천포교~광동댐 구간에는 저류시설 3개소(총 300톤 규모)를 설치하고 양수기 8대, 소방호스 3km, 방수천막 4개소 즉시 투입하여 상수원 공급 안정화를 도모했다.

아울러 가뭄 장기화에 대비해 물 절약 시 수도 요금 감면 근거 마련을 위한 '태백시 수도급수 조례' 개정을 추진 중이며, 실질적 요금 감면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10일 광동댐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번 저수율 회복은 자연 강수와 함께 시민·기관이 한마음으로 추진한 선제적 대응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중장기적인 수원 확보 대책을 지속 추진해 안정적인 용수 공급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백시는 이번 저수율 회복에 그치지 않고 향후 가뭄 재발에 대비한 중장기 수원 확보 대책으로 △천포교∼광동댐 구간 저류시설 및 도수로(D600mm, 3km) 설치(소요예산 30억)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진병영 함양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그리고 700여 공직자 여러분!희망찬 새해, 2026년이 밝았습니다.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평안이 함께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새해를 맞이하는 이 자리에 서니 설렘보다는 먼저 무거운 책임감이 마음에 다가옵니다.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군정의 선택 하나하나가 군민의 일상과 미래에 직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국내외 경제 여건의

[2026년 신년사] 정수권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신년사

[뉴스스텝] 사랑하는 경산교육가족과 존경하는 경산시민 여러분!을사년(乙巳年)이 저물고 성장과 변화를 상징하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지난 한 해는 비단 경산교육만이 아니라 나라 전체의 교육현장에서 학습권과 교권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수 많은 과제들이 우리들 앞에 던져졌습니다. 그러함에도 중단할 수 없는 교육이라는 긴 여정에 함께 걸어가는 교육가족 여러분과 늘 따뜻한 격려와 힘찬 응원

[2026년 신년사] 공영민 고흥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과 향우 여러분!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품고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고 기쁨이 넘쳐나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지난 한 해 동안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으로 고흥의 변화․발전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졌고 미래를 준비하는 의미있는 다수의 성과들을 거둘 수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