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중부권-수도권 잇는‘K-치의학 메가클러스터’ 완성퍼즐 맞췄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4 16:55:33
  • -
  • +
  • 인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파트너십 형성으로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 천안시는 24일 충청남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과 ‘치의학 및 바이오 산업 전주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스스텝] 천안시는 충청남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과 치의학 및 바이오 산업 전주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천안을 중심으로 충남·수도권의 연구개발(R·D)과 기술사업화, 산업지원 역량을 결집해 K-치의학 메가클러스터 혁신축을 강화하고,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의 실질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충남 천안·충북 오송·강원 원주 등 중부권의 연구 및 의료기기 산업축에 판교·광교 테크노밸리 등 수도권의 풍부한 디지털 사업화 역량을 결합하는 핵심 고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요 협력 분야는 ▲네트워킹, 세미나 등을 통한 정보·인재 교류 ▲치의학(디지털 덴티스트리 포함) 및 의료기기·바이오 분야 공동과제의 연구개발·실증 협력 검토 ▲규제, 인증, 평가 등 정책·제도 정보 공유 ▲보육, 멘토링, 투자유치설명회(IR), 판로 개척 등 기업·창업지원 연계 ▲컨퍼런스, 전시, 포럼 등 홍보·행사 협력 등이다.

천안시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보유한 기업 기술 지원·사업화, 글로벌 진출 노하우와 지역의 R·D 역량 결합으로 치의학·바이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평가-허가-사업화-수출’ 전주기 지원 모델을 구축해 기업 성장 전반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그동안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을 지역적 요구를 넘어 국가적 과제로 확장하기 위해 다층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다.

단국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등과 함께 초기 기술개발 및 인증지원 기반을 마련했으며,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원주의료기기산업진흥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산업화-해외진출의 초광역 산업 연계망도 구축했다.

천안은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교통 요충지로서 KTX, SRT, 전철, 고속도로 등 전국 1~2시간 생활권을 갖추고 있으며, 판교·오송·대덕 등 주요 R·D 거점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최적의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오송-천안-판교-광교로 이어지는 중부권·수도권의 치의학·바이오 초광역 협력벨트가 완성돼, 천안은 치의학 연구·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하게 됐다.

천안시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치의학·바이오 산업 생태계를 한층 고도화하고,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의 실질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의 협력은 K-치의학·바이오산업이 천안을 중심으로 중부권을 넘어 수도권까지 확장되게 됐다”며 “천안은 연구-산업-인재-임상을 연결할 전국 유일의 도시로, 협약을 통해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중심축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연말연시'희망2026나눔캠페인'전개

[뉴스스텝] 합천군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희망2026나눔캠페인'을 전개하여 이웃돕기 성금을 모금한다고 밝혔다.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합천군이 후원하는 '희망2026나눔캠페인'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하기 위한 연말연시 대표적인 나눔 캠페인으로, 올해는 ‘행복을 더하는 기부, 기부로 바꾸는 합천!’이라는 슬로건으

대구 남구보건소, 음주폐해예방의 달 맞이음주폐해‧흡연예방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대구 남구는 지난 11월 28일, ‘음주폐해예방의 달’을 맞아 서부정류장 일대 금연·금주 구역에서 음주폐해‧흡연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매년 11월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음주폐해예방의 달’로, 연말연시 증가하는 음주폐해에 대비하고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남구보건소는 이에 발맞춰 지역주민의 건강한 연말을 위해 달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금연지도원 등과 함께 이번 캠페인을

김영록 전남도지사, “2028년 G20 정상회의 전남 유치 준비하자”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일 “오는 2028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의 전남 유치를 준비하고, 2026년 전남 과학기술 진흥 원년을 만드는 등 웅대한 꿈 실현에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 정책회의를 열어 “꿈을 꾸지 않으면 아무것도 실현할 수 없다. 목표를 원대하게 품어 노력하면 그 과정에서도 발전을 가져올 수 있고, 달성하면 더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