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사랑 경남교육청, 제579돌 한글날 맞이 행사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17:35:22
  • -
  • +
  • 인쇄
다채로운 체험과 학술 프로그램으로 한글의 가치 되새겨
▲ 한글날 맞이 행사 포스터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은 30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2025 제579돌 한글날 맞이 행사’를 성황리에 개막하며, 이틀간의 뜻깊은 여정을 시작했다.

이번 행사에는 경상남도의회 이찬호 위원장, 한글학회 경남지회 김정대 고문, 마산외솔회 박창규 회장, 교원 및 학생 등 약 1,2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낸다.

행사는 ‘우리의 말과 글! 미래를 열다, 세계를 품다!’를 주제로, 제579돌 한글날과 광복 80주년의 역사적 의미를 함께 되새기며 경남이 하나 되는 한글 문화 축제로 펼쳐진다. ‘맞이 행사’라는 명칭처럼 단순한 기념을 넘어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을 함께 느끼고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는 20개 한글사랑 선도학교와 다양한 한글 관련 단체가 함께 참여했으며, 지난해보다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구성으로 도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0월 1일 열릴 기념식은 미디어 아트와 경남리틀싱어즈의 공연으로 문을 열고 한글의 역사와 미래를 기리는 ‘한글 기림의 시간’이 이어져 감동을 전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진행된 학술 세미나에서는 김정대 경남대학교 명예교수가 ‘세계 석학들이 바라본 한글’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고, 최창원 교수(진주교대), 이창수 상임이사(토박이말바라기) 등이 참여해 인공지능(AI) 시대 속 우리말의 방향성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간다.

이틀간 열리는 체험 프로그램은 ▲한글 백일장 ▲토박이말 밴드 공연 ▲도전! 우리말 노래방 ▲토박이말 소리꽃 피우기 잔치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돼 학생과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큰 관심을 끌 예정이다.

또한 ▲경남 대표 시인 50인의 사투리 창작 시화전 ▲‘2025 한글 아이좋아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전시도 열려, 지역 언어문화의 아름다움과 창의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기념식과 학술 세미나는 공식 누리집에 유튜브로 생중계돼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이들도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우리말과 글을 사랑하고 지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특히 디지털 시대에 맞는 한글 교육 혁신과 토박이말 보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자랑스러운 언어문화를 미래 세대가 올곧게 계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농림축산식품부, 공공배달앱 이용하면 매일 5천원 쿠폰지급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 추석을 맞아 민생부담을 경감하고, 외식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10월1일부터 공공배달앱 이용시 매일 1인당 5천원 상당의 소비쿠폰을 지급한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민간배달앱 수수료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 완화도 함께 목표로 하고 있다.공공배달앱 소비쿠폰(650억원)사업은 올해 6월 10일부터 시행 중이며, 9월21일까지 추진한 결과 공공배달앱 주문건수와 결재

윤석열 정부 추진 14개 신규댐 중 7개 중단,나머지 7개는 기본구상 및 공론화 통해 최종 결정

[뉴스스텝] 환경부는 전 정부에서 지난해(2024년) 7월에 발표한 14개 신규댐 중에서 필요성이 낮고 지역 주민의 반대가 많은 7개 댐은 건설 추진을 중단하고, 나머지 7개 댐은 지역 내 찬반 여론이 대립되거나 대안 검토 등이 필요하여 기본구상 및 공론화를 통해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건설 추진이 중단된 7개 댐은 수입천댐(양구), 단양천댐(단양), 옥천댐(순천), 동복천댐(화순), 산기천댐(삼척),

기획재정부, 아시아개발은행(ADB), ‘25년 한국 경제성장률 0.8%, 아시아 지역 성장률 4.8%로 전망

[뉴스스텝]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 ADB)은 9월 30일 08시(필리핀마닐라 기준, 한국시각 09:00), 2025년 9월 아시아 경제전망(Asian Development Outlook(ADO))을 발표했다아시아개발은행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25년 경제성장률을 ’25.7월 전망 대비 0.1%p 증가한 4.8%로 전망했다. 미국의 관세 인상 및 통상 불확실성이 큰 하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