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인공지능으로 1인 가구 안부 지킨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2 17:20:19
  • -
  • +
  • 인쇄
한전, SK행복커넥트와 손잡고 고독사 예방
▲ 나주시가 9월 29일 한국전력공사 나주지사, SK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함께 ‘AI안부 든든서비스’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돌봄 체계를 구축한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최근 한국전력공사 나주지사, SK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함께 1인 가구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AI안부 든든서비스’ 3자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민관공이 함께하는 통합형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효경 나주시 복지환경국장, 송재근 한전 나주지사장, 임창영 SK재단법인 상임이사 등이 참석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AI안부 든든서비스는 한전이 추진 중인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의 고급형 모델로 전력데이터(전기사용량)와 통신데이터(휴대전화 사용량 등) 등 생활데이터를 분석해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디지털 복지 시스템이다.

이 서비스는 단순한 전력량 분석을 넘어 개별 대상자의 생활 패턴을 학습해 맞춤형 돌봄을 제공한다.

생활 간섭을 최소화하면서도 서비스 도입 비용이 들지 않아 시민들의 호응이 높다.

시는 급격한 고령화와 함께 다양한 계층의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보완책으로 해당 사업을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서비스 대상은 노인뿐만 아니라 청장년 1인 가구, 그리고 치매와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2인 가구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9월 30일에는 AI안부 든든서비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을 대상으로 한 사업 설명회가 나주시가족센터 다목적 강당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한국전력공사 ICT기획처 윤종우 차장은 서비스 체계와 시스템 활용법 등을 소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나주시의 행정 지원, 한전의 전력데이터와 AI기술, 행복커넥트의 상시 모니터링 및 출동서비스가 결합한 통합형 사회안전망 모델이 구축될 전망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지역 사회의 복지 생태계 조성에 꾸준히 힘써온 한국전력공사 나주지사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협약과 서비스 도입을 계기로 고독사 예방과 1인 가구 돌봄 체계가 한층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 대통령, 제13차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 문화, 국력의 핵심···문화생태계 종합 대책 필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제13차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K-컬쳐를 통해 대한민국의 위상이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아울러 문화가 국력의 핵심이라며 문화 생태계 전반을 포괄하는 종합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K-팝부터 K-드라마, K-푸드, K-뷰티에 이어 K-데모크라시까지 세계가 주목하는 대상이 됐다고 언급하며 문화의 핵심 영역에 민주주의가 포함돼있다고 강조했다.문화강

전남도,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 신설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13일 긴급 현안회의를 열고 재생에너지와 인공지능(AI)이 결합된 ‘대한민국 최초의 AI 에너지 미래도시’ 조성을 위해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를 신설한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정부의 ‘지방 중심 국가균형발전’과 ‘재생에너지 대전환 정책’, 세계적 투자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신설된 전략본부는 미래도시 기본계획 수립 RE100 산업단지 조성 글로벌 AI 데이터

‘월 1만원 보금자리’ 전남형 만원주택 순항…고흥서 기공식

[뉴스스텝] 전라남도의 혁신적인 주거복지 정책인 ‘전남형 만원주택’ 사업이 진도에 이어 고흥에서 두 번째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건설에 착수하는 등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전남형 만원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가 보증금 없이 월 1만 원이라는 상징적인 임대료로 최장 10년간 거주할 수 있는 주거복지 정책으로, 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청년층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전남도가 중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