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개관 17주년 기념 축제 〈NJP+〉 열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2 17:20:27
  • -
  • +
  • 인쇄
백남준아트센터 뒤편 잔디 언덕 활용, 고객 참여형 행사 기획
▲ 백남준아트센터 개관 17주년 기념 축제 포스터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NJP, 관장 박남희)는 2025년 10월 18일, 개관 17주년 기념 축제 'NJP+'를 연다. 특히 이번 행사는 백남준아트센터와 경기도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으로 이어지는 산책로 환경개선과 맞물려 축하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아트센터는 올해 시민 예술 교육프로그램인 ‘퍼블릭 아카데미’ 운영, 지역 연계 협력 축제인 ‘제8회 머내마을영화제’ 공동체 상영관 참여, 유휴부지에 공유 정원을 조성하는 ‘이키로(2km) 정원행동 캠페인’ 등 지역과 환경을 잇는 새로운 고객서비스 프로그램을 기획·추진하고 있다.

개관 17주년 기념 축제 ‘NJP+’는 NJP 즉, 백남준(Nam Jun Paik)아트센터와 지역, 공간, 문화, 관람객이 함께한다(+)는 ‘연계와 확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아트센터 뒤편 잔디 언덕을 중심으로 공연과 체험, 숲 해설 등이 어우러진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체험 프로그램 중 3개 이상 참여한 관람객에게 아트센터의 리유저블 가방 100개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축제 참여 팔찌는 아트센터 1층 안내데스크에서 받을 수 있으며, 체험 부스마다 팔찌에 스티커를 붙여주는 방식이다. 이 중 백남준아트센터 대표 교육프로그램인 ‘백남준 키우기’, 10월 19일 막을 내리는 전시 《백남준의 도시: 태양에 녹아드는 바다》, 아트센터 산책로 주변의 ‘숲 해설 프로그램’ 중 최소 하나는 반드시 참여해야 증정 대상이 된다.

올해는 산책로 무장애길 개선과 더불어 잔디 언덕 앞에 종이미로놀이터 체험시설도 설치된다. 사각형의 미로 통로를 통과하며 ‘무장애’의 중요성을 체험하며 느낄 수 있다. 가을을 배경으로 한 스티커사진 촬영(포토부스), 테라리움 만들기, 에코백 전사 체험, 백남준 매듭 키링 만들기, 모자이크 우드 트레이 만들기 등과 아트센터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임 ‘마스킹 테이프로 유리벽면 장식하기’, ‘생일 축하 메시지 쓰기’ 등 다양한 체험도 마련된다. 오후 2시 30분에는 버스커 최륜의 감미로운 공연, 오후 3시 40분에는 피아체레 챔버 앙상블의 가을 오후에 어울리는 클래식 연주도 함께한다. 이외에도 경기문화재단 안전관리실이 운영하는 ‘안전 체험 특별부스’에서 평소 놓치기 쉬운 안전 상식 퀴즈 맞추기 등을 푸짐한 경품과 함께 진행한다.

백남준아트센터는 2008년 10월 8일 문을 연 이래, 백남준의 예술을 소장·연구·전시·보존하며, 백남준의 예술 정신을 세계와 공유하고 미래의 백남준을 발굴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있다. 개관 17주년을 맞은 올해는 누적 관람객이 265만 명을 돌파,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으로 명맥을 이어가는 중이다. 특히 2009년 이후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으로 예술사에 영향을 미친 작가들에게 상을 수여하는 백남준 국제예술상을 제정했고 매년 수상식과 함께 수상 작가들의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2024년 수상작가조안 조나스의 전시는 11월 20일 개막한다.

박남희 백남준아트센터 관장은 “개관 17주년을 맞아 고객과 지역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미술관이 될 것”이라며, “아트센터의 바깥 공간에서도 문화예술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지역·세계 여성 리더 ‘한자리에

[뉴스스텝] 충남도는 15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도내 일원에서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와 함께 ‘제10차 세계한인여성회장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지난 5월 도와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의 업무협약 후속 조치로, 재외동포 여성 리더 간 교류·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했다.도와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세계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지금 우리가 시작합니다’를 주제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

광산구,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가 15일 광산문화예술회관 1층에서 2025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9조(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에 따라 참여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이날 최태근 안전보건공단 강사가 진행했으며, 교육은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내용 △현장 사고사례와 원인 분석 △예방 대책 등

심민섭 장성군의회의장,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공 개최 기원 챌린지’ 동참

[뉴스스텝] 전남 장성군의회 심민섭 의장은 15일,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릴레이 응원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번 챌린지는 9월 10일부터 10월 24일까지 목포에서 개최되는 국제미식산업박람회의 적극적인 홍보와 범도민적 관심 유도를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심 의장은 함평군의회 이남오 의장의 지명을 받아 참여했다.심민섭 의장은 “남도의 맛과 멋, 그리고 음식 산업의 발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