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웹툰으로 더 가까이 소통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3 17:46:13
  • -
  • +
  • 인쇄
광진구 홍보 웹툰 ‘광진희망툰’ 5년간 120화 넘어… 쉽고 재미있게 구정홍보
▲ 광진구, 웹툰으로 더 가까이 소통하다

[뉴스스텝] 광진구가 구정 소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연재 중인 웹툰 ‘광진희망툰’이 벌써 120화를 넘겼다.

2020년 첫 연재를 시작한 ‘광진희망툰’은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와 광진구 마스코트 ‘광이’와 ‘진이’를 내세워 다양한 정책과 생활정보를 알기 쉽게 풀어내며 광진구만의 소통창구로 자리잡았다.

‘광진희망툰’은 ‘서울시 매력일자리 사업’을 통해 선발된 웹툰 창작자들이 참여해 지역 홍보에 창의성과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구정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구민·청년의 시각에서 “어떤 정보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지”를 고민하며 꼭 필요한 내용을 골라 소개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선보인 웹툰은 어느덧 120화를 넘어섰다. 헷갈리기 쉽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행정·생활 정보들, 특히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전세사기 예방 꿀정보’ 등을 연속으로 여러 차례 다루며 구민들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했다. 이 밖에도 복지, 교육, 생활편의 등 놓치기 쉬운 알짜 정보를 두루 소개하며 구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광진구의 웹툰 홍보 사업은 콘텐츠 제작을 넘어 청년 창작자들의 일자리 창출과 역량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12명의 크리에이터가 ‘광진희망툰’ 제작에 참여했으며 전문 웹툰작가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청년 예술인에게는 도약의 기회를, 주민들에게는 참신하고 공감가는 콘텐츠를 선보이는 상생 모델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5년 서울 매력일자리 사업 종합평가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내년에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게 됐다.

광진구청 홍보 웹툰은 ▲광진구청 누리집 내 ‘광진희망툰’ ▲광진구 네이버블로그 ▲광진구 인스타그램에서 상시 열람할 수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행정 정보를 웹툰이라는 형식으로 풀어내 구민들께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새롭고 신선한 시각으로 담아, 보고 싶어지는 행정 홍보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뉴스스텝] 구미시의회는 1월 13일 제29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재)구미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 인사검증을 위한 것으로, 지난 5일 구미시장이 인사청문 요청안을 구미시의회에 제출하여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은 총 7명으로, 위원장에 김영태 의원, 간사에 정지원 의원을 비롯해 김민성, 김영길, 김정도, 소진혁, 추

구미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개회!

[뉴스스텝] 구미시의회는 1월 13일 본회의장에서 2026년도 첫 회기인 제29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는 1월 20일까지 8일간의 의사일정으로 진행된다.본회의에 앞서 이정희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구미시가 주최·주관하는 문화·관광·체육 행사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관련 정책 및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이날 본회의에서는 시정질

영광군 지내들영농조합법인, 찰보리쌀·홍미 1,000포 기탁

[뉴스스텝] 영광군은 1월 13일 지내들영농조합법인(대표 김순례)이 지역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찰보리쌀과 홍미 각 500포씩, 총 1,000포(약 50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기탁된 물품은 각 읍·면사무소에 배부되며, ‘나눔냉장고’를 통해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지내들 영농조합 대표는 “지역에서 농사지은 곡식을 다시 지역에 나눌 수 있어 의미가 크다.”라며“앞으로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