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마약 중독자 재활 프로그램 없이는 근본적인 마약 문제 해결 불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3 17:45:16
  • -
  • +
  • 인쇄
신동원 시의원, 국내 마약사범 27,611명인데…마약 중독자 재활 프로그램 예산은 '뒷전' 지적
▲ 서울특별시의회 신동원 의원(노원1, 국민의힘)

[뉴스스텝] 서울특별시의회 신동원 의원(노원1, 국민의힘)은 지난달 28일 시민건강국 소관 예산안 예비 심사에서 "서울시가 의지를 가지고 마약 예방 교육과 마약전담센터 설립 등을 열심히 추진하고 있지만, 이는 반쪽짜리 해결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대검찰청(2023)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마약류 사범의 재범률은 32.8%로 나타났다. 이는 마약류 사범 3명 중에 한 명 이상은 다시 마약에 손을 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마약류 중독과 재범의 악순환을 근절하려면 치료와 재활이 필수적이지만, 2025년도 시민건강국 예산안에는 “마약류 중독자 재활프로그램을 위한 예산” 대부분이 '미편성' 됐다.

이에 대해, 신 의원은 "국내 마약류 사범은 2023년 역대 최다 인원인 27,611명을 기록했고, 2024년 10월 대검찰청 마약류 월간동향 기준, 서울시의 마약류 사범 현황은 4,668명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라고 밝히면서 "이들의 재활을 위한 예산과 시설이 현저히 부재한 현 상황에서 어떻게 마약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서 신 의원은 "마약 문제는 단순히 예방 교육과 단속만으로는 해결할 수가 없으며" 특히, "이미 마약에 중독된 이들이 다시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돌아가려면 서울시가 중독 치료와 재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신 의원은 “현재 서울시의 마약 예산과 시설로는 급증하는 마약 문제에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고, 특히 이 중에서도 '재활' 관련 ‘예산’과 ‘시설’이 가장 부족함”을 다시 한번 강조했으며,

이에 더해, “마약류 재활 프로그램이 부족하면, 반드시 마약 범죄의 재발이 발생하여 근본적인 마약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고, 또 다시 수사당국에 적발되거나 병원 등에 재입원하여 치료 등을 받아야 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 후 신 의원은 마지막으로, "①예방 및 교육 - ②입원치료 - ③재활 - ④사회복귀“ 라는 ”유기적인 마약 치료 과정"에서 '③재활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 없이는 근본적인 ’마약 문제 해결‘이 불가능함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포시, 노인의 날 기념 '찾아가는 이동시장실' 개최

[뉴스스텝] 군포시는 10월 22일 늘푸른노인복지관에서 ‘10월 찾아가는 이동시장실’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노인의 날’을 기념해 마련된 자리로 복지관 이용 어르신 등 40여 명이 참석해 생활 속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시장에게 직접 전달했다.이날 하은호 시장은 “어르신들께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며 “기억에 남는 책에서 어느 유명한 대학 교수님이 90세 어르신이 되어서도 새로운 목표를 세우며 배우는 삶

군포시 산본보건지소, 방문건강관리 어르신 대상 '햇볕쬐기 나들이' 운영

[뉴스스텝] 군포시 산본보건지소는 지난 10월 22일 초막골생태공원에서 방문건강관리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햇볕쬐기 나들이’행사를 운영했다고 밝혔다.‘햇볕쬐기 나들이’ 프로그램은 야외활동이 부족한 어르신들의 노쇠예방과 정서적 지지를 위해 지역 내 걷기 좋은 명소를 찾아 산책과 교류의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봄과 가을에 실시되고 있다.이날 행사에는 송정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운동관리사가 함께하여 어르

강원 방문의 해, 11~12월 '특별 추천 여행지'로 강릉 추가 선정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11월부터 12월까지 ‘특별 추천 여행지’로 강릉시를 추가 선정하고, 대대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8~9월 강릉 지역이 겪었던 가뭄 피해로 인한 관광 침체에 대응하고 지역 관광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특별 추천 여행지로 선정된 강릉의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