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제11회 창원음식문화축제 전국요리경연대회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17:35:23
  • -
  • +
  • 인쇄
한식·퓨전 2개 부문 20팀 열띤 경연…농식품부·식약처 대상 수여
▲ 창원특례시, 제11회 창원음식문화축제 전국요리경연대회 성료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지난 1일 마산대학교 조리실습실에서 '제11회 창원음식문화축제 글로벌 K-소스 전국요리경연대회' 라이브 경연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요리경연대회는 창원 향토기업 ‘몽고식품’의 창립 120주년을 기념해 협업으로 진행됐으며, ‘몽고식품’ 제품을 활용한 창작 요리를 주제로 열렸다.

지난 21일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31팀 중 서류심사를 거쳐 한식 부문 10팀, 퓨전 부문 10팀 등 총 20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무대에 오른 전국의 참가팀들은 ‘몽고식품’ 제품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요리를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쳤다.

라이브 경연은 전문심사위원단이 ▲창의성 및 전통성 ▲표현성 ▲적정성 ▲상품성 ▲조리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부문별 수상팀을 선정했다.

한식 부문에서는 ‘합포만의 향기’가 대상(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매콤장어 간장소스를 활용한 한입 해물조림과 제피 장어국 3첩 반상’ 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간장불고기 덮밥과 훈제쌈롤’ 은 금상, ‘유자겨자소스를 곁들인 곶감오리쌈과 들기름버섯솥밥’ 은 은상, ‘몽고백된장 가을 담은 전어덮밥’ 과 ‘만하다요 소스를 활용한 3첩 반상’ 이 동상에 선정됐다.

퓨전 부문에서는 ‘인큐베이터에서 숙성시킨 포마토와인간장소스를 활용한 다이닝 코스요리’ 가 대상(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을 수상했다. 이어 ‘황후의 찬(걸인의 밥)’ 과 ‘맛밤 전복샐러드’ 가 최우수상, ‘120년 세월을 이야기한다’ 가 금상, ‘아구 함박 스테이크’ 가 은상, ‘한방오리불고기’ 가 동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수상작은 11월 8일 용지문화공원에서 열리는 ‘제11회 창원음식문화축제’ 현장에 전시되며, 개막식에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최영숙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전국요리경연대회에 참가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대회가 창원의 우수한 향토기업과 지역 식문화를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암군, 2/13일까지 영암농업대학 교육생 모집

[뉴스스텝] 영암군이 지역농업의 경쟁력 제고, 전문 농업인 육성의 산실인 영암농업대학 교육생을 2/13일까지 모집한다.이번에 제19기를 맞는 영암농업대학은, 지역 특화 품목을 중심으로 한 장기 교육 과정.올해는 ‘무화과’ ‘전통주 소믈리에 자격 취득’ 2개 과정에 총 50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교육은 3~12월 진행되며 이론교육, 현장실습, 선진지 견학 등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으로 운영된다.무화과 과정은

공주시, 2026년 새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모집

[뉴스스텝] 공주시는 이상기후에 대응하고 스마트농업을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2026년 새 기술 보급 시범사업 대상자를 1월 23일까지 모집한다. 2026년 새 기술 보급 시범사업은 식량작물, 소득작물, 축산 등 3개 분야 29개 사업으로 추진되며, 총사업비는 41억 원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약 70% 늘어난 규모이며, 올해부터는 축산 분야 시범사업도 포함했다.주요 사업으로는 지역특화작목 종자은행 운영, 콩

평창군, 2026년 직장운동경기부 레슬링팀 임용장 수여식 개최

[뉴스스텝] 평창군은 8일 군청에서 심재국 평창군수, 선수단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평창군 직장운동경기부 레슬링팀 임용장을 수여했다.심재국 평창군수는 이번 수여식에서 재계약 선수 3명, 신규 영입 선수 2명 총 5명에게 임용장을 수여하며 여러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평창군 체육 발전과 위상을 높여 달라고 당부했다.평창군 직장운동경기부 레슬링팀은 지난해 대통령기 전국 레슬링 대회 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