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어린이박물관, ‘어린이 같이[가치]발굴단’개최... 연세대·일룸·연진영 작가 협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30 17:36:06
  • -
  • +
  • 인쇄
고양어린이박물관,‘2024 박물관·미술관 주간’공모 선정
▲ ‘어린이 같이[가치]발굴단 홍보문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은 5월 2일부터 '2024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맞이하여 ‘어린이 같이(가치) 발굴단’을 비롯한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선보인다.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매년 5월 18일 ’세계 박물관의 날‘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여 전국 박물관·미술관에서 펼쳐지는 행사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은 올해의 주제인 ‘교육과 연구를 위한 박물관’에 맞춰 지역의 환경 및 건축자산을 활용해 ‘어린이 같이[가치] 발굴단’ 프로그램을 기획했고 공모에 선정됐다.

‘어린이 같이[가치] 발굴단’ 프로그램은 총 3가지로 ▲어린이고민해결소 ▲에코아지트 ▲우리도시기획단이다.

먼저 5월 2일부터 나의 고민, 생각을 적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답글을 달아주며 소통, 공감을 경험하는 ▲어린이고민해결소가 운영되며 박물관·미술관 주간의 첫 번째 문을 연다.

두 번째로 5월 4일에는 어린이 참여 전시 ▲에코아지트가 야외광장에 설치된다. 이번 전시는 국내외에서 인지도가 높고 촉망받는 젊은 작가, 연진영과 함께 한다. 이번 전시의 특별함은 어린이들의 손에 전시물이 완성된다는 점으로 작가와 함께 아이들이 가구를 만들고 버려지는 매트리스 자투리천을 장식하는 워크숍을 통해 유연하고 개성 있는 업사이클 공간을 연출한다. 워크숍은 5월 4일~5일 어린이날 축제 기간 동안 약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현장에서 자유롭게 참여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5월 11일부터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어린이 건축 워크숍 ▲우리도시기획단이 시작된다. ‘우리도시기획단’은 문화예술과 해커톤이 접목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가 도시 문제를 찾고 동물과 상생하는 도시를 위한 건물, 서비스 등을 기획한다. 어린이들의 기획안은 높이 120cm 이상의 구조물로 구현되어 고양어린이박물관 야외광장에 2주간 전시된다. 본 교육은 4월 30일 오후 3시부터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5월 한 달간 다채로운 프로그램만큼이나 다양한 협력관계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은 연세대 건축공학과 성주은 교수와 오픈플러스디자인연구실과 함께 ‘우리도시기획단’ 커리큘럼을 개발했다. 또한 생활가구 전문브랜드 일룸에서 매트리스 자투리천, 스프링 등 다양한 재료를 지원해 ‘에코아지트’, ‘우리도시기획단’ 프로그램에서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고양어린이박물관에서 박물관·미술관 주간의 ▲뮤지엄X그리다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뮤지엄X그리다’는 감상평과 함께 ‘굿즈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박물관 참여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대국민 투표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예술가, 어린이가 문화예술로 소통하는 장을 만들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어린이가 참여하는 예술 전시, 어린이들이 만든 전시물을 야외광장에 조성하는 등 어린이에 의한, 어린이를 위한 고양어린이박물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도 박물관·미술관 주간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 여러분들에게 잊지 못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평군, 민관 협력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앞장선다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민간과 협력해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돌보며 따뜻한 이웃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함평군은 지난 19일 함평군새마을회와 함께 독거노인, 장애인 가정, 조손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150가구를 대상으로 밑반찬을 전달하는 나눔 활동을 펼쳤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활동에는 새마을부녀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정성껏 밑반찬을 만들었다. 특히, ‘책임 배송제’를 운영해 읍면별 새마을부녀회원들이 대상

부천시, 오정청년공간 연계 '대학명사 초청 강연회' 개최

[뉴스스텝] 부천시는 지난 19일 오정청년공간에서 청년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대학명사 초청 강연회’를 열었다.이번 강연에는 부천대학교 반려동물과 김현주 교수가 강사로 나서, 반려동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돌봄 지식을 전달하고 건강한 반려 문화 확산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강의는 반려견 MBTI 맞히기, 동물심리학 기반 행동 언어 이해, 보호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동물보호법 기초 등 실생활과 밀접한

제주시·영동군 주민자치협의회, 상생 교류의 장 열어

[뉴스스텝] 제주시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는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상생발전을 위해 19일 충북 영동군을 방문해 영동군 주민자치협의회와 뜻깊은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이번 방문은 지난 7월 제주시와 영동군 양 협의회가 우호 협력 증진과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처음으로 이루어진 교류 자리로, 상호 간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속 가능한 협력 관계를 다지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양 협의회는 고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