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17차 한-UNDP 정책협의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5 17:41:03
  • -
  • +
  • 인쇄
지속가능발전의 종합적 달성과 개발효과성 제고를 위한 방안 논의
▲ 제17차 한-UNDP 정책협의회

[뉴스스텝] 외교부는 3.2일 제17차 한-유엔개발계획(UNDP, UN Development Programme) 연례 정책협의회를 뉴욕에서 개최했다. 우리측에서는 원도연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이, UNDP측에서는 울리카 모디어(Ulrika Modeer) 대외관계국장(사무차장보)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양측은 기후변화, 분쟁, 판데믹 등 국제사회의 여러 위기속에서도 이를 예방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동력을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우리 정부와 유엔 최대 개발기구인 UNDP 간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함으로써, 국제사회의 현안을 해소하는데 함께 기여해나가기로 했다.

우리측은 금년 예정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계기 국제사회의 자유·평화·번영을 위한 협력을 구체화해나갈 예정으로, 우리 정부의 ODA 활동이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주요한 한 축이 될 것임을 설명했다.

UNDP측은 SDGs의 종합적인 달성 및 개발효과성 제고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UNDP와의 우리 정부의 개발경험공유, 지속적이고, 유연한 재원 공여가 국제사회 요구에 부응하는데 굳건한 토대가 되어주고 있다고 하면서 사의를 표했다.

양측은 또한 △우리 개발협력정책 및 UNDP의 분야별 전략계획, △기후변화, 디지털, SDGs 재원 및 민간 참여 확대, △우리 정부가 지원하는 UNDP 주요 사업(인간개발보고서(Human Development Report), 효과적인 개발협력을 위한 글로벌파트너십(GPEDC, Global Partnership for Effective Development Cooperation) 사무국 활동, 주제별 기금(Funding Windows), KOICA 협력사업 등) 현황 및 향후 추진 방향, △우리 국민 진출 확대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한-UNDP간 전략적 협력의 중점분야로서 기후변화, 디지털, SDGs 재원 조달 및 민간참여를 더욱 강화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무 차원의 구체 협의를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정책협의회에 앞서 양측은 UNDP 서울정책센터(USPC, UNDP Seoul Policy Center) 운영위원회(공동주재 : 원도연 개발협력국장, UNDP 하오량 쉬(Haoliang Xu) 정책사업국장(사무차장보))를 개최했다.

이번 운영위원회에서는 UNDP 서울정책센터의 활동 성과 및 향후 3개년(2023~2025) 활동 계획을 점검 및 승인하고, 동 센터가 정책자문 및 기술적 지원 제공활동에서 나아가 한-UNDP 협력의 가시성 제고와 삼각협력 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캠핑하고 10만원 상품권 받고… 정읍시 적극행정, 관광객·지역경제 ‘윈윈’

[뉴스스텝] 정읍시가 국민여가캠핑장에 도입한 ‘우선예약 환급제도’가 시행 초기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적극행정의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정읍 국민여가캠핑장은 그간 매월 25일 정기예약일만 되면 글램핑·카라반 등 인기 시설을 선점하려는 이용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며 서버가 마비되는 등 고질적인 문제를 겪어왔다. 시는 이러한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홍천교육지원청, 철원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노동당사 방문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0월 10일 철원군 노동당사에서 열린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공연과 역사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교육전문직원 및 행정과 팀장 등 12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국전쟁과 분단의 상징적 공간인 노동당사의 역사적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평화와 통일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현장 기반 역사교육의 실질적 효과를 경험하는 자리가 됐다. 참가자들은 오전에 철원

산청군, “마음건강 관리법 공유해 보세요”

[뉴스스텝] 산청군은 10일부터 24일까지 ‘정신건강 홍보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운영은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정신건강의 중요성 환기와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실시하는 운영에서는 나의 마음건강 관리법 공유하기와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룰렛 OX 퀴즈, 힐링차 체험 등이 진행된다.또 정신건강 인식개선 브랜드 ‘마주해요’를 중심으로 옥외광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