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의 함성이 이랬을까" 익산에서 되새겨보는 광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7 17:25:31
  • -
  • +
  • 인쇄
15일 솜리문화예술회관에서 '제80주년 광복절 경축행사'
▲ "그날의 함성이 이랬을까" 익산에서 되새겨보는 광복

[뉴스스텝] 익산시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연휴 동안 경축행사, 시민참여형 기념행사, 보훈뮤지컬을 잇달아 열어 선열들의 뜻을 기리고 광복의 의미를 시민과 함께 나눈다.

익산시는 오는 15일 솜리문화예술회관 중공연장에서 '제80주년 광복절 경축행사'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행사에는 정헌율 익산시장과 한병도 국회의원, 도·시의원, 광복회 및 보훈단체 회원, 학생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경축식은 이해석 대한광복회 이사의 기념사를 시작으로 정헌율 시장의 경축사, 김경진 익산시의장의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 광복회 익산지회 소속 송영섭씨가 광복절 유공시민으로 선정돼 표창을 받는다.

이해석 이사는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번영은 선열들의 희생 덕분"이라며 "나라를 잃었던 뼈아픈 역사를 잊지 말고 다시는 이런 시련이 반복되지 않도록 새로운 각오를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보글하우스(익산아트센터)와 문화예술의 거리 일원에서도 광복 80주년 기념행사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광복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문화예술의 거리 공방 연계 광복절 기념 체험 △보글하우스 상설 프로그램 '보글레시피' △태극기·무궁화 모자이크 만들기 △광복절 기념 특별 디저트 판매 등이 진행된다.

특히 보글하우스에서는 '인공지능(AI)으로 다시 만난 독립운동가들' 특별전이 열린다. 인공지능 기술로 복원한 독립운동가들의 모습과 이야기를 담은 영상이 상영돼 관람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태극기 지참 △체험 참여 △인근 상점 음식 구매에 동참하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하는 '광복절 보글하우스 방문 이벤트'도 함께 운영된다.

공방과 보글레시피 체험은 네이버에서 '익산아트센터'를 검색해 사전 예약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익산문화관광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복절의 의미는 주말인 오는 17일 열리는 보훈 뮤지컬로 이어진다. 익산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연출·연기한 '문용기 열사, 독립만세를 외치다'가 솜리문화예술회관 중공연장에서 오후 6시 30분에 막을 올린다.

이 작품은 익산의 독립운동가 문용기 열사의 삶과 4·4만세운동 실화를 바탕으로, 보훈의 의미를 청소년의 시선으로 재해석했다.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익산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축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헌율 시장은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를 기리고 고귀한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며 "선조들이 광복의 그날을 함께 만들어낸 것처럼 위대한 도시 익산의 원대한 꿈을 시민들과 함께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성수 의원, 대만 대표와 교육청 MOU 제안... 경기도 청소년 국제 교류 물꼬 튼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대만과의 교육·문화·체육 분야 국제교류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김 의원은 지난 17일, 서울 주한타이베이대표부에서 구고위 대표를 만나 경기도교육청과 대만 교육 당국 간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하며, 학생 교류의 제도화 및 문화·체육 교류 확대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차담회 형식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수 의

이재명 대통령, 성남 현대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판교에서 진행된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만남 후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현대시장을 약 30분가량 깜짝 방문했다.현대시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현대화가 된 곳이다.상인들은 웃음과 박수, 환호로 대통령이 되어 돌아온 옛 성남시장을 반갑게 맞아주었다.시장 초입에서 43년째 전집을 운영하고 있는 반재분 씨는 “성남시장 시절 자주 봤지만

청년 스타트업 만난 이 대통령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스타트업 청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며 1조 원 규모의 재도전 펀드 조성 등 대한민국이 혁신 국가, 창업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우리는 청년, 현재에 도전한다'는 주제로 청년 스타트업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