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복 문화 체험’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6 17:30:23
  • -
  • +
  • 인쇄
“전통문화 배우며 유학생 공동체도 활성화”
▲ 경상국립대학교(GNU)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9월 26일 오후 2시 예절교육관에서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복 문화 체험을 마련했다.

[뉴스스텝] “한복 입고 제기차기하며 한국문화에 흠뻑 빠집니다.”

경상국립대학교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9월 26일 오후 2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복 문화 체험을 마련했다.

경상국립대학교 가좌캠퍼스에 건립된 전통 한옥인 ‘예절교육관’에서 한복 입고 제기차기, 투호 놀이 등 한국문화를 즐기는 유학생 모습은 낯설지 않았다.

K-팝을 비롯해 ‘케이팝 데몬 헌터스’라는 애니메이션 등 한국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된 덕분이다.

행사는 ▲참가자 등록 ▲한복 고르기 및 환복 ▲내빈 소개 및 환영 인사 ▲전통 예절 교육 ▲전통놀이 체험(투호·제기차기·팀별 경기 등) ▲자유 사진 촬영 및 폐회식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유학생들은 국적과 전공을 넘어 한자리에 모여 한국 전통문화를 경험하며 교류했다.

학생들은 한복을 입을 때는 서투르고 어색했지만, 한복 입은 모습을 서로 촬영하고 교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유학생들은 직접 한복을 착용하고 전통 다과를 맛보며 한국 고유의 생활문화를 가까이에서 체험했다.

이날 행사는 유학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낯선 환경에서 생활하는 유학생들의 적응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행사의 운영은 지역 문화 전문 단체인 에나시티협동조합이 맡아, 전통 예절 교육과 놀이, 진행 지원 등을 담당했다. 이번 행사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행사에 참가한 수 따 진 아웅(미얀마, 대학원 국제통상학과 1학년) 씨는 “한국 전통의상을 입고 전통놀이를 하면서 한국에서 유학 중이라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됐다.

한국문화는 전 세계에서 모두 접해 보고 싶어하는데, 대학에서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마련해 주어서 고맙게 생각한다.”라면서 “한국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오는데 유학생들도 외롭지 않게 잘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즐거워했다.

김경수 경상국립대학교 국제협력부처장은 “유학생들이 한국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활력을 얻고, 한국 사회와의 유대감이 더욱 깊어졌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 유학생들이 학업과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이번 행사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단순히 학문적 교류를 넘어 한국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계기를 마련한 보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