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의회 정인화 의원 '발달장애인의 예술 능력 지원 확대와 고용 연계 방안 토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2 17:25:34
  • -
  • +
  • 인쇄
창작에서 고용까지, 발달장애인 예술 활동의 자립 기반 모색-
▲ 정인화 의원 '발달장애인의 예술 능력 지원 확대와 고용 연계 방안 토론회'

[뉴스스텝] 대전 서구의회 정인화 의원(국민의힘/월평1동·2동·3동, 만년동)은 2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발달장애인의 예술 능력 지원 확대와 고용 연계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정 의원은 “오늘 토론회는 발달장애인의 예술적 재능과 잠재력을 지원해 자아실현과 안정적인 고용, 자립으로 이어질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라며, “예술 활동은 사회적 소통과 경제적 자립을 끌어낼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조규식 의장을 비롯한 시·구의원, 서철모 구청장, 관계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토론에 앞서 행복한우리복지관 ‘행복한우리앙상블 오케스트라’의 축하공연이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정재은 대전발달장애인훈련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이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표현을 통해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강점을 예술 분야의 고용으로 연결할 때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예술교육과 장애인 문화예술 일자리 정책을 뒷받침할 협력 거버넌스 구축, 지속 가능한 재원 조달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채식 우송정보대학 교수는 예술 분야 장애인의 노동권과 임금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과 장애인예술지원법에 근거한 광역시 차원의 조례 제정을 제안했다.

오영훈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장애인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 교육과정과 강사진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고 있으며, 중앙과 지방 간 정책 연계 또한 미흡한 현실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남석우 행복한우리복지관 팀장은 대전시가 발달장애인 아티스트를 직접 채용하는 참여형 복지일자리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인화 의원은 “발달장애인을 보호의 대상이 아닌 창작의 주체로 바라봐야 한다”라며 “맞춤형 교육과 일자리, 제도적 기반을 갖추고 지역사회와 기업, 공공기관이 함께 협력할 때 비로소 예술 활동이 자립과 사회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논의한 내용이 서구의 정책과 제도에 뿌리내려 발달장애인의 안정적인 예술 활동과 사회참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주시, 둔황과 우호도시 협정 체결… 포스트 APEC 국제교류 첫발

[뉴스스텝] 17일부터 22일까지 5박 6일간 중국 둔황·베이징을 순방 중인 주낙영 경주시장이 18일 둔황시와 우호도시 협정을 체결했다. 경주시는 19일 이같이 밝혔다.경주시 대표단은 17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난징과 란저우를 거쳐 둔황에 도착했으며, 순방 첫 공식 일정으로 18일 오전 둔황시 도시계획관을 시찰한 뒤 오후에 주젠쥔 둔황시장과 협정서를 교환했다. 협정식에는 이동협 경주시의회 의장, 이상걸 경주

진도국민해양안전관, 상주시 청소년해양교육원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진도국민해양안전관은 지난 14일에 상주시 청소년해양교육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식에는 김민서 진도국민해양안전관 운영대표와 김언식 상주시 청소년해양교육원 원장이 참석했으며, 청소년에 대한 안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직무에 필요한 교육 협력 해양안전 교육 과정 개발과 운영 교육 정보 및 인적자원 교류 공동 홍보 활동 등을 함께 추진한다.또

보은교육지원청, '2025. 디지털교육 선진지 탐방' 실시

[뉴스스텝] 보은교육지원청은 19일, 남부3군 교직원 30명을 대상으로‘2025. 디지털교육 선진지 탐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탐방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여 AI·디지털 기술 기반의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하고 교직원의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탐방단은 오전 10시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구글코리아 본사를 방문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서비스와 글로벌 수준의 에듀테크 활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