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먹는 물 분야 국제 숙련도 시험 통과…세계 수준 역량 입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6 17:30:50
  • -
  • +
  • 인쇄
국제숙련도 시험 먹는물 분야 평가 ‘우수 실험실’ 공식 인증 획득
▲ 포항시가 미국 환경자원협회가 주관하는 국제숙련도 시험 ‘먹는물 분야 평가’에 참여해 받은 ‘우수 실험실(Laboratory of Excellece)’ 공식 인증.

[뉴스스텝] 포항시가 환경 시험 수질 분석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하며 국제적 성과를 달성했다.

포항시는 미국 환경자원협회(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s·ERA)가 주관하는 국제숙련도 시험 ‘먹는물 분야 평가’에 참여한 결과, 전 항목에서 합격 판정을 받으며 ‘우수 실험실(Laboratory of Excellece)’ 공식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포항시의 수질 분석 역량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한다는 공식적인 인증으로, 먹는물 안전관리 체계의 신뢰도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다.

ERA는 미국 콜로라도주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 분야 숙련도 평가 기관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기준에 따라 환경시험기관들의 분석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국제 숙련도 시험은 평가기관으로부터 일정 농도의 오염물질이 함유된 미지시료를 받아 전 세계에서 참여한 분석기관들이 분석한 뒤 데이터를 입력하면, 참여 기관의 정확성에 따라 이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시험에는 전 세계 수질 분석기관 중 871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포항시는 국제숙련도 시험 먹는물 분야에 도전, 총 17개 항목에 응시했다.

응시 항목은 수은, 납 등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류는 물론 시안, 파라티온 농약류 등 극미량만으로도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 물질 분석까지 포함됐으며, 포항시는 엄격한 평가를 통과하며 ‘글로벌 수준의 수질 분석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시료 내 극미량의 유해 성분까지 오차 없이 검출해 낸 기술력은 시민들이 마시는 수돗물의 안전성을 입증하는 결과로 의미가 크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국제숙련도 시험 합격은 포항시가 보유한 분석 역량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수준임을 보여주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국제적 검증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분석 신뢰도를 높이고,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자체 수질검사 역량 강화와 실험 분석장비 최신 및 현대화,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하며, 기후변화로 인한 수질 오염 리스크 증가와 정수장 고도화 등 전국적인 물 관리 정책 변화 속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포항시는 앞으로도 수질관리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강화하고, ‘신뢰받는 물 복지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나가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농업을 넘어 바이오로 확장하는 곤충산업

[뉴스스텝] 남원시가 바이오산업과 연계한 곤충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성장의 새로운 산업으로 조성하고 있다. 청정 자연환경과 농생명 기반을 갖춘 남원시는 곤충을 활용한 바이오 융복합 산업을 통해 농업의 한계를 넘어선 고부가가치 산업 도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곤충, 농업을 넘어 바이오산업의 핵심 자원으로곤충은 기능성 단백질, 키토산(곤충 키틴 유래), 항균․항산화 물질 등 다

영암 청소년들, 동계 봄볕캠프서 지속가능한 환경 체험

[뉴스스텝] 영암군청소년센터 방과후아카데미가 14~16일 경북 봉화군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청소년 18명이 참여하는 ‘동계 봄볕캠프’를 운영했다.이번 캠프는 성평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주관의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 청소년 활동사업’의 하나로, 기후 위기 속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다양한 체험 중심 활동으로 구성됐다. 캠프 첫날인 14일, 안전교육과 관계 형성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환경·미래 직업

'양평 교통 숨통 틔운다' 양근대교 건설공사 2월 말 착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상습 교통 정체 구간으로 꼽혀온 양근대교 확장 공사를 오는 2월 말 착공한다고 밝혔다. 군은 현재 입찰공고를 진행 중이며, 다음 달 중 계약 체결을 마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양근대교 일대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국지도 88호선, 남양평IC 등이 연결되는 교통 요충지로, 주말과 출퇴근 시간대마다 교통 정체가 반복돼 왔다. 이번 ‘양근대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