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오색 수국 향연, 장생포를 물들이다 ...‘제4회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2 17:30:19
  • -
  • +
  • 인쇄
- 지역 문화와 경제를 동시에 피우다
▲ ‘제4회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고래와 수국,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도심 속 이색 축제 ‘제4회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이 오는 6월 7일부터 29일까지 23일간 개최된다.

올해로 4회를 맞는 이번 수국 페스티벌은 단순한 꽃축제를 넘어 지역 역사와 문화, 그리고 경제를 품은 종합 콘텐츠형 축제로 도약하고 있다.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전역을 수놓을 수국은 41종, 약 3만 본이 식재돼 있으며, 축제 절정기에는 무려 90만 송이 이상이 만개해 ‘수국 바다’라 불릴 만한 장관을 연출할 예정이다.

‣ 고래의 길 위에 핀 오색 수국

축제의 주제는 ‘장생포 수국에 흠뻑 물들다’로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전 구간에 오색 수국과 함께 스트링라이트(전구 조명)를 설치해 주간은 물론 야간에도 빛나는 수국의 매력을 선보인다.

올해는 특히 운영 기간을 기존 14일에서 23일로 대폭 연장하고, 야간 콘텐츠와 문화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야간 조명뿐만 아니라, 매주 토요일 밤 8시 고래박물관 앞 광장에서 펼쳐지는 ‘수국 불꽃쇼’는 가족 단위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하이라이트다.

‣ 문화가 피고, 지역이 웃는다

축제 기간에는 지역 예술인과 함께하는 문화 공연이 다채롭게 이어진다.

첫날인 6월 7일에는 가수 왁스가 출연하는 개막 공연이 열리며, 주말마다 클래식, 거리공연, 버스킹 등이 이어진다.

문화공연과 연계한 워터프론트 버스킹존, 수국초롱 포토존, 자체 개발한 수국 주(酒) 판매 등 다양한 체험 요소도 마련됐다.

고래문화마을 내 고래박물관과 장생포문화창고에서는 축제와 연계한 전시 및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단순히 꽃을 보는 것을 넘어, 예술과 문화, 로컬 콘텐츠가 결합된‘체류형 관광’으로 확장된 셈이다.

‣ 교통과 편의성도 대폭 개선

축제의 접근성과 편의성도 눈에 띄게 강화됐다.

매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30분 간격으로 태화강역 ~ 장생포문화창고 ~ 고래박물관 구간에 무료 순환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관람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지역 상권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전략이다.

또한, 3,000원의 입장료를 지불하면 1,000원 상당의 ‘수국사랑상품권’을 제공받을 수 있다.

‘수국사랑상품권’은 축제장 플리마켓 및 인근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축제장을 찾는 방문객에게는 실질적인 혜택이, 지역 상점에는 매출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 수치로 확인된 성과, 기대감 높아져

지난해 수국축제 기간 동안 장생포 일대는 평소 대비 6배 이상의 관람객이 몰렸고, 고래박물관 및 생태체험관은 3배, 인근 상권은 4배 이상의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올해는 연장된 축제 기간과 더욱 강화된 콘텐츠 덕분에 그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장생포가 수국을 통해 한층 더 아름답고 풍성해질 수 있도록 다채로운 공연과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수국 향기 가득한 장생포 고래문화마을에서 자연과 문화의 어울림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해사법률서비스 활성화 '국제콘퍼런스'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28일) 오후 2시 코모도호텔 부산 해마루홀에서 '한-중 해사중재협력 및 부산해사법원 설립 의의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해사법원 부산설립’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확산하고 해사중재 등 해사법률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시와 한국해양대 해사법학부, 아태해사중재센터가 공동 주최한다. 이날 콘퍼런스는 '한국-

건강도시 시흥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로 시민 건강증진 꾀해

[뉴스스텝] 시흥시는 지난 10월 25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열린 ‘2025년도 건강도시 시흥,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전국의 어린이들이 참여해 ‘너와 나, 함께 할 건강도시 시흥’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어린이가 바라는 건강도시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건강증진의 중요성을 알린 자리가 됐다.대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200여 명의 어린이가 참여해, ‘건강

시흥시청소년재단, 청소년청렴실천단 활동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시흥시청소년재단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한 청소년들이 청렴의 가치를 배우고,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청소년청렴실천단 활동을 지난 10월 26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청소년들이 청렴의 가치를 배우고 스스로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됐다.청소년청렴실천단은 4월 안내 교육을 시작으로 5월 발대식 6월~8월 청렴 전파활동 및 시흥시 감사담당관 협업 청렴 영상 촬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