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영주 의원,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및 우이령 도로·철도 건설 관련 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6 17:30:21
  • -
  • +
  • 인쇄
이영주 의원,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1.5도로) 및 우이령 도로·철도 추진현황 점검 나서
▲ 경기도의회 이영주 의원,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및 우이령 도로·철도 건설 관련 점검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영주 의원(국민의힘, 양주1)은 9월 22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에서 김영섭 도로정책과장, 사업 +담당자와 함께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1.5 순환 고속화도로)와 우이령 지하도로·철도 개통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교통 효율성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이영주 의원은 경기 북부지역의 순환교통망 부족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왔다. 특히 2023년 6월 제369회 정례회 대집행부질문을 통해 “경기도 교통망은 경기남부 중심의 인프라 확충과 서울 의존적 구조 속에서 발달해왔으며, 도봉산과 북한산이 동서 연결을 가로막아 경기 북부가 개구리볼처럼 기형적으로 성장해 왔다”고 지적한 바 있다.

경기도는 지난 9월 15일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수도권 제1·2순환 고속도로 사이 동서축 고속화도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고양시, 파주시, 양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등 경기북부 5개 시를 연결한다. 총연장 42.7㎞, 총사업비 2조 506억 원 규모이며, 도민참여형 민자사업 형태로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남북축 고속도로 4개와 연계하며, 경기북부 공간구조를 기존 4개 격자형에서 8개 격자형으로 세분화해 지역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고양에서 남양주까지 이동시간이 98분 단축되고 약 2조 2,498억 원 규모의 경제효과와 9,650명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이영주 의원은 “도로사업은 단순한 통행 수단이 아니라 인근 택지개발지구와 산업단지 접근성 향상. 나아가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간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우이령 지하도로 개통 및 철도 연계 관련 추진현황도 함께 점검했다. 이영주 의원은 “우이령길은 1968년 김신조 무장공비 침투 사건 이후 수십 년간 군사적 이유로 폐쇄됐다가 최근 들어 개방되면서 서울·경기 주민들이 즐겨 찾는 탐방로로 자리 잡았다”면서, “이처럼 소중한 자연환경은 앞으로도 잘 보존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그간 장기간의 통제로 불편을 감수해 온 양주시 장흥면 주민들을 위해서는 지하도로 개통이 필요하다”면서 “지하 터널화를 통해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경기북부 순환도로망을 완성하고 경제성과 교통 효율성을 함께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이령 지하도로와 만성 적자에 빠진 우이경전철, 올해 1월 개통된 교외선과 연계하면 체류형 외부 관광객 유치와 인근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영주 의원은 “경기북부 순환도로망 조성 발표를 크게 환영하며, 예정대로 2034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순환도로망은 북부 발전의 핵심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면서 “양주를 포함한 경기 북부지역이 지속가능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우이령 지하도로 등 교통망 확장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